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현 주택의 시발점 Villa Savoye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5.09.20 13:06

 

 

 

 

 

Architects : Le Corbusier
Address : 82 Rue de Villiers, 78300 Poissy, FRANCE

Project Year : 1929
Completion Year : 1931년
Height : 9.40 m

 

 

 

 

1.

 

Le Corbusier. (본명: 샤를 에두아르 잔레그리(Charles-Édouard Jeanneret-Gris)) 1887~1965

 

19세기, 전 유럽에 불어 닥친 산업화는 기존의 관념들을 깨기 시작하고 새로운 시대 흐름으로 가던 시대였는데, 이는 주택 분야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그때까지의 집은 돌이나 벽돌을 쌓아 올리는 조적식(組積式) 공법으로만 지어졌는데, 이 방식은 벽으로 무게를 지탱했기 때문에 두꺼운 벽이 많이 필요했고 그에 따라 창문도 엄청나게 작게, 혹은 위아래로 길게 내야 했었습니다. 창문이 작다 보니 빛이 들어오는 양도 굉장히 적어 어두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프랑스의 Tony Garnier와 Auguste Perret는 과거의 건축양식에서 벗어나 철근콘크리트 공법을 들고 나와 새로운 건축양식의 태동을 알리던 때였는데 Le Corbusier도 여기에 동참, 스위스 모교에서 건축학을 강의하면서 현대적 기술을 이용한 건축 이론을 연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향후 100년간의 현대 건축을 대표하는 구조를 발표하게 됩니다. 바로 도미노(Dom-ino) 이론.

집을 뜻하는 라틴어 ‘도무스(domus)’와 혁신을 뜻하는 ‘이노베이션(innovation)’을 결합한 단어로 최소한의 숫자의 얇은 철근 콘크리트 기둥들이 모서리에서 지지하고, 평면의 한쪽에서 각 층으로 갈 수 있게 계단을 만든 개방적 구조가 ‘도미노’ 이론의 핵심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벽도 창문도 지붕도 바닥도 마음대로 할 수 있어 기존 건축의 단점을 보완하게 됩니다. 


 

 

 

 

이는 이후 '현대 건축의 5원칙(Five Points of Modern Architecture)'으로 발전되어 불리게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철근 콘크리트 기둥인 필로티(pilotis)로 무게를 지탱하며 건축 구조의 대부분을 땅에서 들어올려 지표면을 자유롭게 한다.

 

2. 건축가가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는 구조 기능을 갖지 않는 벽체로 이뤄진 "자유로운 입면"(façade)이다.

 

3. 훨씬 채광효과가 좋은 길고 낮은 "띠 유리창"이다.

 

4. 지지벽이 필요 없이 바닥 공간이 방들로 자유롭게 배열된 "열린 평면"이다.

 

5. 건물이 서기 전에 있던 녹지를 대체하는 옥상 위의 "옥상 정원"이다.

 

 

 

 

 

 

 

 

동영상 출처 : https://vimeo.com/74918994

 

 

 

 

지금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이 건축방식은 모든 집을 벽돌이나 돌로 쌓아서 짓기만 하던 시대에는 거의 혁명에 가까운 발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론만 세워서는 묻힐 수 있던 것을 것을 Le Corbusier는  '에스프리누보(새로운 정신)'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이러한 자신의 이론과 생각을 널리 알리는데 성공하고, 이를 실천한 각종 건축물을 선보이게 됩니다. 그 중 그의 대표작이자 건축 또한 기능에 충실하고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는 생각이 담긴 그의 명언인 "집은 살기 위한 기계다("A house is a machine for living in)에 제일 부합하는 것이 바로 Villa Savoye입니다.

 

 

 

 

 

 

 

 

2.


로이드 보험회사에 근무하는 Savoye 부부의 주말 주택으로 지어진 Villa Savoye는 Le Corbusier의 현대 건축 5원칙이 가장 적절하게 적용된 주택이자 노출 콘트리트를 처음으로 사용한 주택으로, 콘크리트와 유리만으로도 자유스럽게 기능에 부합되는 장소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보여준 시대상황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에게 괴상한 형태로 보이던 이 네모진 상자 형태의 집 한 채가 이제는 현대 건축사에 영원히 빛나는 작품이 되어, 이후 전세계 주택의 절반이상이 이 주택의 모양에 따라 만들어 지게 됩니다.

 

 

 

 

 

 

 

 

 

 

 

 

현재 Villa Savoye는 문화재로 지정되어 사람은 살지 않고 있습니다.

Le Corbusier의 시대상황에 대한 도전은 Villa Savoye를 필두로 이제 시작이었을 뿐, 이후 그는 도시 자체를 바꾸는 시도를 하게 되며 현 주택 뿐 아니라 현 도시의 원형을 제시하게 됩니다.
그러기에 현대 건축사에서 Le Corbusier의 이름을 빼고 이야기 할 수 없게 된 것이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