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웹) 디지털 기술로 되살리는 문화유산 "지교"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5. 2. 20. 21:04

 

URL : www.trich.or.kr

웹사이트 명 : 문화유산 연구소 지교

성격 : 디지털 문화 유산 복원 사이트

 

 

 

 

(MAIN PAGE)

 

 

 

 

 

3D가 현재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미리 SIMULATION이 가능하여 어떤 결과물을 실제로 나오기 전 까지 수정이 용이하다는 점과, 이로 인해 엄청난 비용절감을 이뤄낼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구현하기 힘든 것도 실제 이미지처럼 구현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이점은 문화 유산의 디지털 복원에도 유효한데, 이런 디지털 3D 기술과 문화 유산 복원의 정수를 실현하는 곳이 바로 문화유산 연구소 지교입니다.

 

 

 

 

 

 

 

 

 

 

 

(지교가 디지털로 구현해 낸 각종 문화재들)

 

 

 

 

 

 

지교는 단순히 3D로만 이를 그럴듯하게 구현한 것이 아닌, 그동안 축척된 문화원형 데이터 베이스와 실측을 토대로 구현한 것이며, 여기에는 3D CG전문가 뿐 아니라 문화계 전문가가 참여하여 디지털로 구현된 문화재인 것입니다.

우리나라 문화재 복원의 고질병 중 하나는 단청인데, 이 단청을 시대구분없이 무조건 적색과 녹색으로 도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단청은 고려시대 말때 부터 시작하여 조선시대 때 이어진 것이고 그 이전 시기에는 없던 것인데 우리나라 문화재 복원한 것을 보면 거의다가 적록 단청으로 해놓고 있지요. 그에 비해 지교의 디지털 문화재 복원들을 보면 삼국시대 때 단청색도 무조건 적록으로 하지 않고 고증을 철저하게 지켜 디지털로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단순 3D CG로 구현이 아닌 정확한 실측과 촬영 및 3D 스캔, 그리고 문화 전문가의 고증이 어울어진 진짜 문화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에 해왔던 실물복원에 비해 디지털 복원의 시간 및 비용절감은 물론,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을 때 이를 즉각 반영이 가능한 장점과 사실성, 그리고 3D 프린터와의 연계도 가능한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과  지교의 기술력은 현재 외국에서도 인정 받아 미국 메트로폴리탄 뮤지엄과 샌프란시스코의 아시안 아트 뮤지엄에도 전시되어 호평을 얻었으며 더 나가 우리나라 문화재 뿐 아니라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재도 디지털로 복원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도 어떤 놀라운 기술과 디지털 문화 복원을 보여줄지 기대되는 지교입니다.

 

 

 

 

 

  

 

 

추가) 2016년 지교는 이강강문화재 기술연구소와 합병하여 사명을 문화유산 기술연구소로 변경하였습니다. 

관련기사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