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제품) GOOD PACKAGE DESIGNS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3.04.02 17:37

 

 

PACKAGE DESIGN은 두말하면 잔소리일 정도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동종 제품들 사이에서 소비자의 눈에 띄어서 각인 시키고, 제품을 팔리게 하는, 소비자와 제품을 이어주는 DESIGN의 한 종류니까요. 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다른 DESIGN 분야에 비해 PACKAGE DESIGNER는 인기가 떨어지는 분야로 많은 학생들이 그리 선망하지 않는 분야였고 인식 또한 그렇게 좋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PACKAGE DESIGN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이에 따라 좋은 DESIGN이 나옴에 따라 인식 또한 많이 좋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또 문제는 PACKAGE DESIGN의 본질인 "제품 판매를 촉진 시키는 PACKAGE DESIGN"을 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데, 요즘은 그런 것보다는 시각적으로 이쁘게만 만들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또 문제인듯 합니다.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이쁘고, 멋있게 DESIGN하는 것 자체는 나쁜게 아닌데, 그 DESIGN이 과연 제품 및 상품과 어울리냐? 즉 판매를 촉진 시킬 수 있느냐가 최우선 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핑크빛의, DESIGN적으로 촌스러운 일색인 어린 여아용 공주 인형 PACKAGE를 세련되고 MORDERN한 DESIGN의 PAKAGE로 한 DESIGNER가 바꿔보려다가 시장의 외면으로 실패했던 경우나 PACKAGE에 그려진 모델의 사진을 보고 염색을 가늠하던 소비자의 패턴을 무시한채 멋진 일러스트레이터로 대신한 염색약 PACKAGE가 실패했던 경우가 좋은 예라 할 수있겠습니다.

 

즉 PACKAGE DESIGN도 당연히 현대 자본주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DESIGN의 한 분야이므로 최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은 소비자와의 COMMUNICATION이며 팔릴 수 있는 DESIGN을 만드는 것이며 더 나가 미적으로도 뛰어난 PACKAGE를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명제를 잘 수행하고 있는 GOOD DESIGN PACKAGE 몇 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Creative Milk Bottle Package Design

저 멀리서도 이것이 우유 PACKAGE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게 해주며 심플하지만 천편일률적인 우유 PACKAGE들과 차별화를 두면서 바로 제품에 눈에 가게한 멋진 DESIGN PACKAGE라 할 수 있겠습니다.

 

 

 

 

 

 

 

 

 

 

 

CIDER CAN PACKAGE DESIGN

CIDER의 철자를 이용해서 재미있고 정감있는 DESIGNS을 끌어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PACKAGE입니다. 또한 색을 잘 이용해 내용물이 어떤 과일일지 쉽게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정보도 가지고 있네요.

 

 

 

 

 

 

 

 

 

 

 

 

 

 

Noo-Del PACKAGE DESIGN

서양, 특히 미국에서는 중국 음식 TAKE-OUT이 보편화 되어있죠. 이것도 일종의 그런 종류인데 스웨덴의 학생디자이너 Helen Maria Bäckström이 DESIGN한 TAKE-OUT PACKAGE입니다. 일본의 게이샤를 모티브로 한 이 PACKAGE DESIGN은 동양 문화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멋지게 적용시킨 GOOD DESIGN이라 생각이 듭니다. 딱 봐도 일식 TAKE-OUT PACKAGE라는 것을 알 수있으니까요.

 

 

 

 

 

 

 

 

 

 

 

 

 

FRUIT JUICE PACKAGING

일본의 디자이너인 NAOTO FUKUSAWA가 디자인한 이 PACKAGE는 말이 필요없는 PAKAGE DESIGN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 좋은데 딸기 JUICE PACKAGE는 환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징그럽다 느낄 수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FRUIT JUICE PACKAGING

25 Invention of the Year 2011에 선정된 JUICE PACKAGE입니다. 역시 심플하면서도 한 눈에 무슨 PACKAGE인지 쉽게 인지할 수 있게 DESIGN되어 있는 PACKAGE DESIGN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全두유 PACKAGE

콩의 모양을 모티브로 한 두유병 PACKAGE입니다. 역시 한 눈에 아무런 정보 없이 두유라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있으며 귀엽고 멋진 DESIGN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이 PACKAGE는 홍콩디자인센터가 주최하는 아시아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였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이 제품이 한국산이지만 동아시아인 누구라도 보자마자 콩 음료 제품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려 주는 설득력을 지녔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하는군요. 역시 좋은 DESIGN은 누구나 다 알아보는 법.

 

 

 

 

 

 

그 외에 멋지고 좋은 PACKAGE DESIGN들이 있지만 제가 꼽은 것들은 한눈에 보아도 무슨 제품인지 알 수 있는 직관성과 정보의 이해를 돕는, 그러면서도 매우 멋진 DESIGN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멋진 PACKAGE들이 더욱 더 나와 발전을 이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신고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