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Rube Goldberg Machine
위 영상은 OK Go의 This Too Shall Pass라는 곡을 Rube Goldberg Machine version으로 재구성한 OFFICIAL MUSIC VIDEO입니다.
결국엔 멤버들의 얼굴에 물감을 터트리는 행동을 하기 위해 굉장히 복잡한 기계장치의 연쇄작용을 거쳐서 일을 수행하는 데요, 이렇게 튜브 치약을 짠다던가, 컵을 밀쳐 깨트리는 등의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을 복잡한 계산과 기계장치의 연동으로 연쇄작용을 일으켜서 힘들게 수행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로 Rube Goldberg Machine이라고 합니다.
이 말의 어원은 미국의 CARTOONIST인 Rube Goldberg의 만화에 등장하는 바보스러운 장치에서 따온 것입니다. 실제로 단순한 재미를 주기 위해 그림을 그린 것인데 이것을 보고 영감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를 행하게 됨으로써 한 가지 장르로 추앙받게 되었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림. Rube Goldberg가 그린 Rube Goldberg Machine들)
쌓는데 몇 개월이 걸리지만 무너뜨리는데는 몇 초도 안 걸리는 도미노도 그렇고 연계 동작을 위해 테스트를 수 백번 이상 해야 하는 Rube Goldberg Machine은 효율성면을 따질 때, 극히 시간 낭비적인 행위이긴 합니다만 이것을 에러없이 수행되었을 때의 희열과 하나의 장인정신을 보는 듯한 이들의 집념은 많은 사람들의 환호와 큰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그런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Rube Goldberg Machine에 도전하고 있고, 이것의 큰 효과를 눈여겨 본 기업들은 Rube Goldberg Machine을 이용 기업 홍보와 제품 홍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 유명한 2003년도 HONDA ACCORD의 THE COG 광고입니다. CG사용은 한 컷도 들어가있지 않고 오로지 실제 계산과 테스트를 통해 만든 이 영상은 무려 605번의 실패 끝에 만든 영상으로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되었고 HONDA ACCORD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일조한 광고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저기에 쓰인 부품들이 실제 HONDA ACCORD에 사용되는 부품으로만 가지고 만든 광고여서 그 의미는 배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GOOGLE의 과학전람회 2011 홍보 동영상입니다. 역시 과학에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Rube Goldberg Machine을 이용해 홍보를 함으로써 사람들의 큰 관심을 유도하는데 성공한 광고입니다.
계산하고 수행하는데 엄청난 어려움이 있지만 수행 후 뿌듯함과 즐거움, 그리고 큰 관심 덕에 앞으로도 Rube Goldberg Machine을 이용한 광고는 꾸준히 나올 듯 합니다. 광고 효과가 매우 크니까요.
끝으로 Rube Goldberg Machine라고 볼 수는 없지만, 역시 치밀한 계산과 노력으로 BACH의 CANTATA 147번을 연주하면서 자연과 IT의 접목을 알린 샤프의 TOUCH WOOD CELL PHONE, 森の木琴 광고를 보면서 Rube Goldberg Machine 관련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