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광고) 헌혈

Category : AD, DESIGN & WEB | 2008. 4. 20. 17:11



CL: BRAZIL BLOOD CENTRE HPS
분류: 공익
종류: PRINT(잡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의 얼굴 생김새가 다양하고 금발 머리, 검은 머리, 곱슬머리 등 머리카락의 색깔과 형태가 다양한 것을 형질(CHRARCTER)라고 하는데 혈액형들의 종류가 다양한 것도 형질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마다 A,B,O형등의 혈액형이 틀린 것인데 혈액형에는 ABO, Rh 뿐만 아니라 MNSs, P, Ii, Lewis, Duffy, Kidd, Kell 등 수 백가지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많은 혈액형들 중에서 ABO와 Rh 혈액형이 잘 알려진 이유는 수혈할 때 반드시 맞추어 주어야 하는 형질 때문이라는군요. (다른 형질은 틀려도 생명에 지장이 없으니...) 

암튼 이런 혈액의 다양성 때문에 아직 대체 혈액의 개발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고 수술할 때등에는 다른 사람의 피를 수혈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혈액의 확보는 전 세계적으로100% 다른 사람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혈액의 또 다른 특징, 혈소판과 피브린 같은 물질 때문에 혈액이 굳어버리는 현상, 때문에 헌혈을 통해 얻은 혈액도 오래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꾸준히 혈액을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 적십자단체나 기타 정부기관에서는 다른 사람을 살리는 운동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헌혈운동을 펼쳐왔는데 그 내용이 너무 1차적이라는 지적이 많았었습니다. “그래 헌혈 하는게 좋은 일이고 남을 돕는 방법인줄 알겠는데...” 이 이상의 반응을 끌어내기 힘들었다는 것이죠.

그에 비해 브라질 적십자의 저 헌혈광고는 기존의 헌혈광고의 이미지를 넘어선 수작으로 인식받고 있습니다. 혈액형이 알파벳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외국사람 이름과 MATCH를 시킨 것이죠. 그러면서 당신의 참여로 한 명이 온전하게 된다는 직접적이지 않고 은유적이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DAVID, ELIZABETH, ROBERT, VICTORIA

우리나라에서는 쓸 수 없는 광고이지만 1차적인 의미를 넘어 헌혈의 의미를 다른각도로 재미있으면서 따뜻한 느낌이 내게 만든 CREATIVITY는 정말 높이 평가해야할 광고가 아닌가 싶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