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DESIGN & WEB

(제품) STORM TROOPER와 막걸리의 만남, 스톰탁주

FAZZ-REBIRTH 2023. 8. 18. 11:32

 

 

 

 

 

밀양 클래식 술도가에서는 STARWARS에 나오는 STORM TROOPER와 콜라보를 진행하여 스톰탁주라는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STORM TROOPER의 흰색과 막걸리의 흰색이 묘하게 매칭이 되면서, 또한 어울리지 않는 STORM TROOPER와 농촌, 막걸리 이미지를 코믹하게 엮음으로써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데 성공하고 2023년 7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스톰탁주 오프라인 론칭행사를 여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STARWARS는 DISNEY 소속의 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이고 그 DISNEY는 자사의 IP관리를 엄격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 IP의 라이선스 가격도 매우 비쌉니다.
그런데 어떻게 지방 술도가에서 이렇게 DISNEY와 콜라보레이션을 할 수 있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밀양 클래식 술도가는 DISNEY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광고와 콜라보 제품은 어떻게 나올 수 있었을까?

 

 

 

 


(주)우주라이크라는 회사는 라이선스 계약을 통한 관련상품을 기획, 디자인및 관련 제품생산을 하는 크리에이티브 그룹인데 밀양 클래식 술도가랑 협업을 하면서 이 스톰탁주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주)우주라이크는 비싼 DISNEY와 협업을 하지 않고 SHEPPERTON DESIGN STUDIO와 협업을 하면서 이 스톰탁주를 내놓게 된 것입니다. STORM TROOPER의 디자인 판권은 DISNEY가 아닌 SHEPPERTON DESIGN STUDIO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원래 STORM TROOPER의 원작자는 LIZ MOORE였는데 그녀는 1976년 교통사고로 세상을 뜨게 되었고, 그녀가 디자인한 STORM TROOPER의 갑옷 등을 위탁 제작하던 Andrew Ainsworth가 STORM TROOPER의 디자인 IP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에 대해 LUCAS FILM에서는 소송을 걸고 저작권 법적 공방이 이뤄졌는데 영국에서는 "영화는 예술이 맞으나, 영화를 위해서 생산된 디자인은 산업디자인에 속한다." 며 Ainsworth의 손을 들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TORM TROOPER의 디자인 IP는 Ainsworth가 가져가게 되었고 Ainsworth는 SHEPPERTON DESIGN STUDIO를 차리게 되죠.

그래서 (주)우주라이크는 SHEPPERTON DESIGN STUDIO와 협업을 하게 되어 이 스톰탁주를 기획하고 론칭하게 된 것입니다.


알고보면 재미있는 IP의 저작권, 그리고 이런 것을 잘 알아보고 재미있고 멋진 콜라보를 한 스톰탁주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