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54. NIGHTWISH - OCEANBORN

Category : ROCK & METAL | 2017. 11. 26. 17:22

 

 

 

154. NIGHTWISH - OCEANBORN : 새로운 POWER METAL의 길을 제시한 앨범

국적: 핀란드

그룹: NIGHTWISH

앨범명: OCEANBORN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8년

레코드사: Spinefarm

공식홈페이지: http://nightwish.com

멤버 리스트: Tarja Turunen (Vocals)    Emppu Vuorinen (Guitar)    Sami Vänskä (Bass) 

Tuomas Holopainen (Keyboards)   Jukka Nevalainen (Drums)

 

 

01. Stargazers

02. Gethsemane

03. Devil & the deep dark ocean

04. Sacrament of wilderness

05. Passion and the opera

06. Swanheart

07. Moondance

08. The riddler

09. The pharaoh sails to orion

10. Walking in the air

 

 

 

MELODIC POWER METAL은 HELLOWEEN의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1,2 앨범(1987년, 1988년)에서 이미 완성되었기 때문에 그 이상 발전의 여지가 굉장히 적었던 GENRE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와서 전 세계 음악의 공통적 특징은 GENRE간 CROSSOVER였고, 199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이 음악이 딱 이 GENRE에 속한다 말하기 애매할 정도로 여러 GENRE의 특징이 혼합된 음악을 선보이는 밴드들이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은 MELODIC POWER METAL에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기본 틀은 MELODIC POWER  METAL이었지만 여기에 BAROQUE METAL 요소가 들어가기 시작했으며 (이를 대표적으로 사용한 밴드가 STRATOVARIUS) PROGRESSIVE METAL 요소와 더 나가 GOTHIC METAL적 요소까지 사용되기 이릅니다.

이런 다양한 GENRE의 특징이 혼합된 MELODIC POWER METAL계는 과거와 달리 엄청나게 발전하게 되는데 이 새로운 시대 조류를 이끈 선봉장 격 밴드가 바로 FINLAND의 NIGHTWISH가 되겠습니다.

 

 

 

전작이자 데뷔작인 ANGELS FALL FIRST(97)에서 이미 여타 밴드들과 차별화 되는 여성 소프라노 보컬을 메인으로 내세워 POWER METAL SCENE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데 성공했지만 이들이 추구한 음악 방향은 조금 어정쩡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단 데뷔 앨범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하며,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NIGHTWISH 음악 스타일보다는 약간 어두우며 FINLAND FOLK 음악적 성향이 짙게 베어 있으며 특히 GOTHIC METAL적 요소가 강하게 드러나는 앨범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당시 음악 FAN들에게는 NIGHTWISH의 음악이 MELODIC POWER METAL 보다는 여성 소프라노 보컬을 주로 사용하는 3세대 GOTHIC METAL쪽으로 더 가깝게 느꼈을 정도였습니다. (당시 혼란스런 GENRE간의 CROSSOVER로 인해 이런 식의 혼란은 어찌 보면 당연한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저 때도 지금도 NIGHTWISH는 MELODIC POWER METAL이지 단 한 번도 GOTHIC METAL이었던 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MELODIC POWER METAL계에 불고 있던 새로운 물결에 동참한 NIGHTWISH는 자국인 FINLAND에서 입지를 다지는데 성공하게 되며, 이듬해 1998년 이들의 이름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되는 대표작인 OCEANBORN을 발표하게 됩니다.

 

 

 

일단 전작과 음악 스타일이 많이 달라지게 되었는데, 전작의 다소 정적이고 고요한, 그리고 어두운 사운드와 확실한 궤를 달리하는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MELODIC POWER METAL을 BASE로 하여 폭풍처럼 밀려오는 격렬한 사운드, 또한 화려한 일면을 보이기도 하면서 또한 서정적인 사운드와 클래시컬한 면모를 보이는 복잡 다단한 사운드들을 굉장히 잘 융합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스타일의 사운드의 사용은 밴드의 역량이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어정쩡한 모습을 보이기 마련인데 NIGHTWISH는 불과 2번째 정규 앨범에서 훌륭하게 융합시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거기다가 화룡정점으로 Tarja Turunen의 소프라노 보컬은, OPERA를 전공했던 사람답게 파워풀한 보컬로 여타 여성 보컬과는 성량에서 큰 차이점을 두고 있는데다가 발라드 같은 정적인 사운드에는 그에 걸 맞는 청아함까지 보여주고 있어 여성보컬을 쓰는 여타 밴드와도 큰 차별점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합니다. Tarja의 이런 보컬톤 때문에 NIGHTWISH의 음악을 들으면 마치 간략화 시킨 OPERA를 듣는 느낌이 듭니다. 이로인해 NIGHTWISH하면 바로 Tarja를 떠올릴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 (주1) 

즉 현재 NIGHTWISH의 IDENTITY와 음악 스타일은 이때 정립이 되었으며 그러기에 OCEANBORN을 NIGHTWISH의 역대 최고의 앨범으로 손꼽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MELODIC POWER METAL의 새로운 지향점을 성공적으로 제시한 앨범으로 인해 NIGHTWISH는 평단 및 팬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되며, 당연히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으며 (FINLAND 앨범 차트 5위, 독일 앨범 차트 74위) 이후 MELODIC POWER METAL계의 음악적 진화를 선도한 밴드로써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됩니다.  

 

 

 

 

 

주1) 이는 나중에 독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ONCE 앨범 이후 TARJA는 해고 당하게 되죠. 행보가 THEATRE OF TRAGEDY와 비슷하게 흘러간 케이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

 

 

 

STARGAZERS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