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25. STRATOVARIUS - DREAEMSPACE

Category : ROCK & METAL | 2015.04.27 22:19

 

 

 

 

 

125. STRATOVARIUS - DREAEMSPACE : STRATOVARIUS 만개 직전의 앨범

 

국적: 핀란드
그룹: STRATOVARIUS
앨범명: DREAMSPACE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4년
레코드사: T&T
공식홈페이지: http://www.stratovarius.com
멤버 리스트: Timo Tolkki (GUITAR & VOCALS), Antti Ikonen (KEYBOARD)
Jari Kainulainen (BASS) Tuomo Lassila (DRUMS)


 

01. Chasing shadows
02. 4th Reich
03. Eyes of the world
04. Hold on to your dream
05. Magic carpet ride
06. We are the future
07. Tears of ice
08. Dreamspace
09. Reign of terror
10. Thin ice
11. Atlantis
12. Abyss
13. Shattered
14. Wings of tomorrow

 

 

 

 

80년대 HELLOWEEN의 KEEPER... 시리즈가 나온 이래로 MELODIC POWER METAL은 큰 변화 없이 그 틀을 유지한 채 GENRE가 이어져 왔습니다. 그것도 그럴 것이 KEEPER... 시리즈에서 이미 MELODIC POWER METAL이란 GENRE가 완성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어 보였기 때문이죠.
하지만 고인 물은 썩기 마련, 그리고 후발 주자에게 있어서는 이 완성된 폼의 MELODIC POWER METAL을 연주하면 HELLOWEEN의 아류라는 소리 밖에 듣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타파하기 위해서도 무언가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1984년 핀란드 헬싱키에서 결성된 3인조 밴드 BLACK WATER는 1985년 STRATOCASTER와 STRADIVARIUS의 합성어인 STRATOVARIUS란 이름으로 개명하게 됩니다. 밴드 초창기 때는 늘 그렇듯이 멤버 교체가 빈번히 일어나게 되는데, 기타리스트인 Staffan Stråhlman이 탈퇴하게 되고 그 자리를 기타와 보컬이 가능한 Timo Tolkki가 가입하게 됩니다.
Timo Tolkki의 가입은 단순한 기타리스트의 가입이 아닌, 보컬과 작곡이 가능한 멤버로써 STRATOVARIUS의 기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STRATOVARIUS 그 자체로 보아도 될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핵심멤버의 강림을 의미하게 되 버립니다.(그리고 그는 나중에 STRATOVARIUS를 차지하게 되죠. 굴린돌이 박힌 돌을 빼낸 케이스) 

그의 가입으로 인해 STRATOVARIUS는 한층 더 탄탄해진 악곡구조와 전개방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단순 MELODIC POWER METAL을 넘어서 PROGRESSIVE METAL과 NEO CLASSICAL STYLE까지 수용하게 됩니다. 물론 이 당시에 이런 변화는 전면적으로 크게 드러나지는 않았고 한참 후인 앨범들에서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만, 이런 변화는 정체되어 있던 MELODIC POWER METAL GENRE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었고 이후 3세대 MELODIC POWER METAL이 SCENE을 휩쓸게 되는 기폭제가 됩니다.

 

 

아무튼 기본 방향은 정해졌지만 1집인 Fright Night이나 2집인 Twilight Time의 경우, 현재의 STRATOVARIUS와 비교해보면, 시원스럽게 뻗어가지 못하고 뭔가 답답한 느낌의 악곡 구성을 보여주고 있어 아직 덜 다듬어 졌구나를 여실히 느끼게 해줍니다. 이런 면은 3집인 DREAMSPACE에서도 마찬가지인데, 그래도 갈수록 나아지는 STRATOVARIUS의 음악성을 보여주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습니다.

거기다가 DREAMSPACE앨범의 경우엔 이 전작들과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현대인의 삶의 압박을 다룬 가사가 주를 이루면서 역대 STRATOVARIUS 앨범 중 가장 어두운 느낌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장 극명히 드러난 것은 8번째 트랙이자 앨범과 동명인 DREAMSPACE입니다. 여기서는 전형적인 MELODIC POWER METAL요소보다는 PROGRESSIVE METAL 요소가 더 강하게 자리잡고 있으며 악곡구성도 대곡지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들이 추구하고 있는 방향이 기존 MELODIC POWER METAL을 벗어나 다른 GENRE와의 융합을 꾀하고 있음을 대놓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소 지루한 다른 트랙에 비해 흥미가 가장 끌리는 트랙이기도 하구요.

 

 

비록 아직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STRATOVARIUS의 모습을 아직 갖추기 전이라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드러난, 그러나 서서히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한 곳에 머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자신만의 IDENTITY를 찾아가던 STRATOVARIUS는 이 DREAMSPACE 앨범을 끝으로 기타리스트 Timo Tolkki의 부담을 덜어줄 보컬리스트 Timo Kotipelto를 맞이하게 되며, 이후 앨범들에서 드디어 METAL계에 한 획을 긋게 되는 대 밴드로 만개하게 됩니다.         

 

 

 

 

 

 

MUSIC CLICK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