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64. NAPALM DEATH - UTOPIA BANISHED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3. 12:21





64. NAPALM DEATH - UTOPIA BANISHED : 새 멤버들로 새롭게 시작하는....
국적: 영국/미국
그룹: NAPALM DEATH
앨범명: UTOPIA BANISHED
장르: GRINDCORE / DEATH METAL
제작년도: 1992년
레코드사: EARACHE RECORDS
공식홈페이지: http://www.napalmdeath.org
멤버 리스트: Mark "Barney" Greenway(Vocals)   Jesse Pintado(Guitar)
Mitch Harris(Guitar)   Shane Embury (bass)    Danny Herrera(Drums)


01. Discordance
02. I Abstain
03. Dementia Access
04. Christening Of The Blind
05. The World Keeps Turning
06. Idiosyncratic
07. Aryanisms
08. Cause And Effect (pt. Ii)
09. Judicial Slime
10. Distorting The Medium
11. Got Time To Kill
12. Upward And Uninterested
13. Exile
14. Awake (to A Life Of Misery)
15. Contemptuous



이전글 참조
58. NAPALM DEATH - HARMONY CORRUPTION (3집)
 
 
 

그 어떤 밴드보다 멤버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NAPALM DEATH, 그러나 수 많은 멤버 교체에도 불구하고 밴드가 와해되지 않고 그 음악적 방향도 크게 변하지 않았던 이유는 드러머이자 리더인 MICK HARRIS의 능력과 1집 앨범인 SCUM 이후 들어온 베이시스트인 SHANE EMBURY 덕택이었습니다. 물론 초창기 때 NAPALM DEATH 사운드를 이끌어간 중핵은 기타리스트인 BILL STEER와 보컬리스트 LEE DORIAN이었지만 이 둘의 탈퇴 이후에도 NAPALM DEATH를 존속시키면서 음악적으로도 더 발전하게 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했던 멤버들은 바로 이 둘이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그 중 한 명, 유일한 오리지널 멤버인 MICK HARRIS마저 탈퇴해버린다면? 과연 무엇이 오리지널 멤버라고는 한 사람도 남아있지 않는 이 밴드의 존재를 타당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런 상황이 그들에게 닥치게 됩니다. NAPALM DEATH의 유일한 오리지널 멤버인 MICK HARRIS는 1991년 한창 잘 나가던 팀을 탈퇴하게 됩니다. 그리고 SCORN이라는 밴드를 조직하게 되지요. 그가 왜 NAPALM DEATH를 탈퇴 했는지는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만 영국 Derby시에서 MICK HARRIS가 보석가게를 강탈하는 사건 이전에 탈퇴한 것이기 때문에 그 사건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밝혀지긴 했습니다. 뭐 이렇게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전에 탈퇴한 것이 NAPALM DEATH에게는 잘된 일이긴 했지만 리더이자 오리지널 멤버가 하나도 없다는 것은 팀의 구심력을 잃었다는 소리이며 더 나가 밴드가 와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간단히 넘어갈 문제는 아니었지요. 단순히 멤버교체로 인한 팀의 위기와 비교가 안될정도로 큰 문제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백전노장 NAPALM DEATH는 이런 위기 상황을 하도 많이 겪어서인지 아님 MICK HARRIS의 영향력이 생각보다 크지 않았는지 SHANE EMBURY를 중심으로 NAPALM DEATH의 존속을 선언하고 밴드명도 그대로 수용해 나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새 드러머로는 미국 LA 출신의 DANNY HERRARA를 기용하게 됩니다.(이로써 영국 GRINDCORE의 자존심이라 불리우는 NAPALM DEATH는 영국인 보다 미국인이 더 많게 되는 기현상도 보여주게 됩니다. 여러모로 어찌보면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가면서 재미있는 일을 많이 만들어가는 밴드라 할 수 있겠습니다.) NAPALM DEATH가 첫 밴드 경험인 DANNY HERRARA의 실력은 다행히 전임자인 MICK HARRIS를 능가하는 실력을 가진 실력자였고 그의 실력을 다행히 팬들이 인정하게 되고 더 나가 오리지널 멤버가 한 명도 없는 NAPALM DEATH의 오리지널러티도 인정하게 돼, 밴드는 존속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1년 후 이들은 UTOPIA BANISHED라는 통산 4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을 발매하게 되죠.

 

 

 

새 출발을 선언한 이들의 새 앨범인 UTOPIA BANISHED는 상당히 위치가 애매한 앨범이기도 합니다. 비록 변함없는 블라스트 비트 드러밍과 더불어서 익스트림 음악을 선보이고 있고 POLITICAL한 자세는 예나 지금이나 다름없지만 GRINDCORE라고 부르기 힘든 음악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전작인 HARMONY CORRUPTION 앨범 때부터 그런 기미가 보이기 시작했지만 이번 앨범에서는 GRINDCORE를 벗어나려는 모습이 상당히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가장 놀라운 변신은 당시 9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INDUSTRIAL음악의 수용이 그것입니다. 첫 트랙인 Discordance에서 느껴지는 샘플링과 기괴한 음의 조화는 그동안 NAPALM DEATH에서 볼 수 없던 음악입니다. 완전 새로운 멤버로 구성되어 새 출발 하는 이들의 음악적 변신을 여기서 캐치 할 수 있는데 이 곡 이외에도 마지막 트랙인 Contemptuous에서도 이런 샘플링과 노이즈가 섞인 기타와 몽롱하면서도 괴기적인 보컬이 이어지고 있어 첫 곡과 마지막 곡의 분위기로 수미쌍관식 형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뭐 이 두 곡은 INTRO와 OUTRO 형식이니까 넘어간다고 쳐도 나머지 곡 전체를 봐도 이들의 음악적 변화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에 보여줬던 정신없고 혼을 빼는 듯한 스피드에 대한 이들의 집착이 상당히 절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앨범에서 보여주는 스피드도 엄청난 것이고 오히려 1,2집때 보여줬던 스피드가 비정상적인 것이었지만 서도 말이지요.(이렇게 써놓으니 이 앨범에서 스피드가 엄청나게 줄어들었다고 언급하는 거 같은데 NAPALM DEATH의 음악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거 이상으로 빠른 극한의 스피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UTOPIA BANISHED도 마찬가지고요.) 

 

거기다가 그동안 극한의 스피드로 인해 건조했던 이들의 음악이 상당히 유연해지고 드라마틱한 전개를 보인다는 사실도 눈여겨 볼 만한 포인트입니다. 즉 이들은 초창기 때 POLITICAL하고 CYNICAL한 자세를 중심에 두고 막 달리자에서 벗어나 POLITICAL하고 CYNICAL한 자세는 버리지 않고 강약조절을 하는 법을 적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이지요. 비록 이런 면들이 골수 팬들과 GRINDCORE팬들에게는 이들의 음악변화가 맘에 들지 않아 서서히 이탈하게 된 계기가 되었지만......(뭐 일단은 DEATH METAL로 순화된? 이들의 음악 때문에 당시 DEATH METAL의 전성기였던지라 더 많은 팬들이 이들의 음악에 환호하게 되었다는 아이러니도 있지요.)

어찌되었던 오리지널 멤버 없이도 건재하다는 것을 과시한 이 앨범은 당시 팬들로부터 조금 논란이 있긴 했지만 GRINDCORE를 넘어 더 많은 DEATH METAL팬들의 유입을 성공시킨 앨범으로 전작에 근접한 성공을 거두게 되고 이들의 행보를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이들의 음악적 변화는 다음 앨범인 FEAR, EMPTINESS, DESPAIR와 6집 앨범인 DIATRIBES에서 더더욱 가속됩니다.

 

 

 

 

---------------------------------------------------------------------------------

 

 

 THE WORLD KEEPS TURNING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