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49. ANGRA - ANGELS CRY

Category : ROCK & METAL | 2007. 3. 1. 12:54

 



 

 

  

 

49. ANGRA - ANGELS CRY : 브라질 MELODIC POWER METAL의 전설이 된 시금석

국적: 브라질
그룹: ANGRA
앨범명: ANGELS CRY
장르: MELODIC POWER METAL
제작년도: 1993년
레코드사: RISING SUN
공식홈페이지: http://www.angra.net/
멤버리스트: Andre Matos(Vocals/Keyboards)    Kiko Loureiro(Guitars)
Rafael Bittencourt(Guitars)    Luis Maroutti(Bass)    Ricardo Confessori(Drums)


01. Unfinished Allegro
02. Carry On
03. Time
04. Angels Cry
05. Stand Away
06. Never Understand
07. Wuthering Heights
08. Streets Of Tomorrow
09. Evil Warning
10. Lasting Child




브라질의 MELODIC POWER METAL 밴드인 ANGRA의 모태는 VIPER라 할 수 있으며, 더 자세히 말해서는 VIPER의 최대 히트작인 THEATRE OF FATE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 VIPER의 앨범 리뷰에서도 다뤘지만 VIPER의 보컬리스트인 Andre Matos는 CLASSIC과 METAL이 융합된 THEATRE OF FATE의 음악에 흠뻑 매료가 되었고 계속해서 이런 CLASSIC과 METAL이 한데 어울어 지고 더 나가 PROGRESSIVE한 느낌 까지 가미된 음악을 하고 싶어 했지만 VIPER의 리더이자 핵심인 Yves Passarell은 그런 음악은 이 THEATRE OF FATE로서 그만 두고 새 앨범에선 새로운 음악성을 시도하고 싶어 했습니다. 결국 이런 관점차 때문에 이 둘은 대립하게 되었고 결국 Andre Matos는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음악을 펼치기 위해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던 VIPER를 떠나게 됩니다.
VIPER 탈퇴 후 Andre Matos는 심도 있는 고전음악공부에 전념하고 새 밴드를 만들기 위해 기회를 만들려고 하는 중 1991년 이미 브라질 내에서 재즈밴드의 기타리스트로 명성을 얻고 있던 Kiko Loureiro를 영입하고 곧 이어서 정통METAL 밴드인 FIRE BOX출신인 베이시스트인 Luis Maroutti가 가입하였고 역시 브라질 출신의 SPILTFIRE 출신의 기타리스트인 Rafael Bittencourt과 드러머 Ricardo Confessori가 합류해 총 5인조로 새 밴드 ANGRA(브라질 토속신화에 존재하는 고대 불의 여신)가 탄생하게 됩니다.
CLASSIC과 METAL 음악의 융합을 모토로 열심히 맹연습 중이던 이들은 'Reaching Horizons'라는 데모 테잎을 발표하게 되고 이것은 1992년 Limb Music Products (LMP) label을 통해 유럽에서도 공개 되었는데 마침 LMP가 유럽의 수위를 달리는 POWER METAL 전문 레이블이 되는 턱에 유럽에서 이들 데모는 널리 퍼지게 되었고 큰 호응을 얻게 됩니다. 결국 그 결과로 이 데모 테잎에 두 곡이 보너스로 첨가되어서 재발매 되기도 합니다. 암튼 이런 팬들의 성원에 고무된 이들은 데뷔 앨범 발매에 박차를 가하게 되는데, DEMO TAPE에 있던 곡을 기반으로 여러 곡이 추가되고 앨범명은 ANGEL'S CRY로 명명됩니다. 이 ANGELS CRY 앨범은 MELODIC POWER METAL의 아버지인 KAI HANSEN의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으며, GAMMA RAY의 KAI HANSEN과 Dirk Schl?chter 그리고 HEAVEN'S GATE의 Sascha Paeth가 SOLO에 참여하여 이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줍니다.(그러고 보니 KAI 이 인간 여러 신예 MELODIC POWER METAL 밴드들 앨범에 직접 참여해서 홍보를 단단히 해주는군요. 오지랖이 넓은건지 착한건지 아님 MELODIC POWER METAL FAMILY TREE를 만들려고 한건지.....)
원래 걸출한 멤버들이 모인데다가 이렇게 MELODIC POWER METAL계의 거두들도 도와준 덕에 ANGRA의 데뷔 앨범은 큰 반향을 일으키게 됩니다. 일단 자국인 브라질에서 인기는 물론 MELODIC POWER METAL이 강세를 띄는 일본에서 발매하자마자 무려 십만장을 팔아치워버렸으며 이들의 비디오 클립은 브라질 MTV에서 몇 달 동안 방영되었습니다. 마침 작년인 1992년에 Andre Matos 탈퇴 이후 새 앨범을 발표한 VIPER가 하드락 풍의 음악을 선보이는 바람에 팬들의 외면을 받는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들을 외면한 팬들마저 ANGRA는 흡수하게 됨으로써 데뷔 앨범 때부터 이들은 VIPER를 대신하여 브라질을 대표하는 MELODIC POWER METAL 밴드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Brazilian 'Monsters Of Rock' 페스티벌에서는 KISS, BLACK SABBATH, SLAYER같은 수퍼밴드들과 나란히 어깨를 함께 하게 됨으로써 이들의 위상은 날로 굳건해져만 갔습니다.

 


이들의 음악을 분석해보면 VIPER의 명작인 THEATRE OF FATE와 분위기가 흡사합니다. 즉 이 ANGELS CRY앨범 역시 CLASSIC과 METAL음악을 융합한 음악이며 거기에다가 Andre Matos의 고음역의 보컬이 결합되었으니 이것은 완전히 THEATRE OF FATE의 후속작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지요. 이는 흡사 KAI HASEN 탈퇴 이후 GAMMA RAY가 HELLOWEEN의 KEEPER....시리즈 앨범의 정통성을 HELLOWEEN 대신 이어갔다는 사실과 매우 흡사합니다. 하지만 이 ANGELS CRY앨범은 단순히 VIPER의 THEATRE OF FATE 앨범의 음악성을 그대로 이어간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얼핏 들으면 보컬도 같겠다 음악성도 비슷해 그 앨범이 그 앨범 같지만 어디까지나 METAL 음악이 메인이었고 그런 METAL의 단순한 리프를 강조했던 THEATRE OF FATE에 비해 이 ANGELS CRY는 클래시컬한 멜로디를 더 강조했으며 THEATRE OF FATE의 음악과 비교했을 때 HEAVY METAL적인 요소보다 유려한 멜로디가 매우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THEATRE OF FATE때 리더인 Yves Passarell이 작곡한 곡들과 유일하게 Andre Matos가 작곡한 MOONLIGHT를 비교해보면 아하~ 하고 수긍이 갑니다. 헤비한 사운드 위에 CLASSIC 요소가 덧붙여진 Yves Passarell의 곡과 CLASSIC 본연의 미를 강조한 MOONLIGHT의 차이가 이 두 그룹의 궁극적인 차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ANGRA의 경우 후자의 케이스를 더 발전된 케이스라 볼 수 있겠지요. 즉 정리하자면 이 ANGELS CRY앨범은 엄밀히 말해 VIPER의 THEATRE OF FATE의 음악성을 계승한거라기 보다는 MOONLIGHT 곡을 계승한 것이라 보는 것이 타당하다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재즈밴드 출신인 Kiko Loureiro와 미국에서 클래식 기타를 유학한 Rafael Bittencourt의 기타가 뽑아내는 음악들 역시 METAL보다는 클래식 선율에 가까운 멜로디를 선보이고 있지요. 이런 분위기가 강하게 나타나는 곡들은 Stand Away, Wuthering Heights등이며(아예 여기서 Andre Matos는 보컬톤 조차 나긋나긋하고 가성필이 나는 톤으로 가고있지 이전의 고음과 ROCK적인 강렬한 톤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VIPER때 처럼 HEAVY METAL을 기반을 둔 CLASSICAL한 음악은 Carry On, Evil Warning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런 특징은 갈수록 유려해지고 다른 장르와 HYBRID가 가속화 되고 있는 2세대 MELODIC POWER METAL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이들의 데뷔 앨범의 성공은 이후 앨범인 HOLY LAND와 FIREWORKS때까지 더욱 더 증폭되가고 거칠것이 없게 되며, 브라질을 대표하는 MELODIC POWER METAL의 대명사가 됩니다.

 



뱀발) 7번 트랙인 Wuthering Heights는 유명한 KATE BUSH의 곡을 리메이크 한 것입니다.

 

 

 

 

 

---------------------------------------------------------------------------------

 

 

EVIL WARNING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