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66. EMPEROR - IN THE NIGHTSIDE ECLIPSE

Category : ROCK & METAL | 2018. 11. 18. 10:59

 

 

 

166. EMPEROR - IN THE NIGHTSIDE ECLIPSE : SYMPHONIC BLACK METAL의 위대한 시작
국적: 노르웨이
그룹: EMPEROR
앨범명: IN THE NIGHTSIDE ECLIPSE
장르: SYMPHONIC BLACK METAL
제작년도: 1994년
레코드사: CANDLELIGHT
공식홈페이지: www.emperorhorde.com
멤버리스트:  Ihsahn (Vocals, Guitars, Keyboards)   Samoth (Guitars)
Tchort (Bass)   Faust (Drums)

 

01. Into the infinity of thoughts
02. The burning shadows of silence
03. Cosmic keys to my creations & times
04. Beyond the great vast forest
05. Towards the pantheon
06. The majesty of the night sky
07. I am the black wizards
08. Inno a satana

 

09. A fine day to die (bonus track)
10. Gypsy (bonus track)

 

 

이전글 참조

145. EMPEROR - IX EQUILIBRIUM (3집)

 

 

 

 

1. 밴드 결성부터 첫 정규앨범 발표까지의 BIOGRAPHY

 

EXTREME MUSIC계열에서도 MINOR함을 뽐내는 BLACK METAL은 METALHEAD들 중에서도 골수분자들만 접할 수 있는 음악이었습니다. 대중성이 있는 요소를 찾아 볼래야 찾아볼 수 없는, 시종일관 때려대는 드러밍과 찢어지는 듯한 샤우팅 보컬, 그리고 트레몰로 위주의 사운드 등, 스스로 MINOR를 추구하는 음악적 요소로 무장된 극단적 GENRE였던 것이죠. 하지만 DEATH METAL도 OVERGROUND로 치고 올라갔는데 BLACK METAL도 그러지 말라는 법은 없는 것. 어찌 보면 이 말도 안 되는 일을 실현시킨 밴드가 있었으니 바로 노르웨이 BLACK METAL 밴드 EMPEROR였습니다.

밴드의 리더이자 주축을 맞게 되는 Ihsahn은 ROCK MUSIC 세미나에서 Samoth를 만나게 되고 음악적 성향이 맞음을 확인한 이 둘은 같이 연주를 하면서 밴드의 꿈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초창기 이들 밴드의 이름은  Dark Device를 시작으로, Xerasia를 거쳐 Embryonic 등으로 바꿔 나가다가 그 유명한 Thou Shalt Suffer (주1) 로 이름을 확정짓고 활동하게 됩니다.
이 Thou Shalt Suffer때 부터 Ihsahn은 KEYBOARD 활용 스킬을 늘려갔었고 초창기 EMPEROR의 음악성은 여기서 확립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무튼 두 장의 DEMO(Into The Woods Of Belial과 Open The Mysteries Of Your Creation)를 만든 이들은 BASSIST인 MORTIIS와 DRUMMER인 FAUST를 만나게 되고 밴드명을 EMPEROR로 바꾸게 됩니다. 이렇게 EMPEROR의 이름을 달고 나온 첫 번째 DEMO인  Wrath of the Tyrant(1992)는 UNDERGROUND SCENE에서 이들의 명성을 얻는데 일조하게 되었고 CANDLELIGHT 레코드와 계약을 맺고 첫 정규 앨범을 녹음하게 됩니다.
하지만 첫 번째 정규앨범을 녹음하는 과정이 순탄치 않았는데 밴드 멤버들의 일탈? 때문인입니다. 먼저 BASSIST인 MORTIIS는 자신의 밴드를 하기 위해 탈퇴하고 여기에 TCHORT가 가입하였는데 신성모독 및, 강도 행위로 6개월간 철장신세를 지게 되었고, Ihsahn과 함께 EMPEROR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Samoth는 다른 BLACK METAL 밴드 멤버들과 교류가 잦았는데 여기서 그들과 SKJOLD 교회를 방화하게 되고 그 결과 1994년에 16개월 형을 선고 받고 감옥에 가게 되죠. 여기서 화룡점정?은 드러머인 FAUST인데 그를 꼬드기는 GAY를 살해 및 방화 사건으로 14년형을 받고 그도 결국 감옥에 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이면 밴드가 해산해도 무방할 거 같은데 이미 1993년 7월에 앨범 자체의 녹음은 완성되었으므로 Ihsahn은 감옥 면회를 가서 멤버들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후보정을 거쳐 1994년 2월에 앨범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나온 첫 앨범인 IN THE NIGHTSIDE ECLIPSE는 BLACK METAL계에 전설적 명반으로 이름을 날리게 됩니다.

 

 

 

 

 

2. 데뷔앨범에서 BLACK METAL의 확장, 그리고 SYMPHONIC BLACK을 탄생시키다.

 

EMPEROR는 보통 SYMPHONIC BLACK METAL을 창시한 밴드로 알려져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이들도 1세대 BLACK METAL 사운드에 기반을 둔 밴드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첫 정규 앨범인 IN THE NIGHTSIDE ECLIPSE을 들어보면 이는 극명히 드러나는데, 빠른 트레몰로 기타 주법이라든가 소름끼치는 샤우팅 보컬, RAW 사운드는 그야말로 1세대 BLACK METAL 사운드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런 사운드는 이미 BLACK METAL 밴드들이 보여줄대로 보여줘서 이미 한계에 봉착했다고 생각한 Ihsahn은 BLACK METAL의 사운드적인 확장 및 한계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생각을 해서 여기에 KEYBOARD 사운드를 집어넣게 됩니다. 이런 사악하고 타협을 모르던 RAW BLACK METAL 사운드에 첨가된 KEYBOARD 사운드는 놀랍게도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되는데 RAW BLACK METAL의 삭막한 사운드에 신비함을 더하면서 더더욱 음악을 사악하게 만들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 앨범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BLACK METAL의 본질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첨가된 이 KEYBOARD 사운드라는데 있습니다. 인해 당시에 나오던 BLACK METAL과 차별화를 둘 수 있었고, BLACK METAL도 다른 악기를 통해 융합할 수 있고, RAW한 사운드 이외에도 웅장하고 신비한 사운드도 충분히 양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에 이 앨범의 가치는 매우 높게 평가받을 수 있었던 것이죠. 화려한 KEYBOARD 사운드가 너무 극대화 된 요즘의 SYMPHONIC BLACK METAL과 격이 다른 평가를 받고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래서 진정한 SYMPHONIC BLACK METAL은 이 앨범에서 끝났다라고 말하는 팬들이 많을 정도입니다.)

 

 

 

 

3. BLACK METAL 음악의 대중화를 이끌어낸 시발점

 

원래는 이렇게 BLACK METAL 음악의 다양화를 위해 시도한 KEYBOARD 사운드이지만 여기에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파악한 많은 밴드들이 이 MOVEMENT에 동참하여 SYMPHONIC BLACK METAL이란 GENRE가 탄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CRADLE OF FILTH와 DIMMU BORGIR의 메가 히트는 대중화랑 전혀 관계가 없어보이던 BLACK METAL이 OVERGROUND로 진출까지 하게 되죠. (역설적으로 BLACK METAL 매니아들은 이것을 굉장히 싫어하게 되고 SYMPHONIC BLACK METAL은 BLACK METAL이 아니라고 까게 되는 원인을 가져오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IN THE NIGHTSIDE ECLIPSE는 단순히 SYMPHONIC BLACK METAL이란 세부 GENRE를 이끌어 낸 거 이외에 다양한 요소들이 BLACK METAL에 첨가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앨범이기도 해서 이후의 BLACK METAL은 RAW BLACK METAL이외에 FAST BLACK METAL, 그리고 2000년도에 Depressive/Suicidal Black Metal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음악적 분화를 촉친 시킨 앨범으로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앨범으로 기록됩니다.
이런 앨범의 높은 음악적 완성도와 방향성 제시 때문에 팬들 뿐 아니라 평론가들도 엄청 호평하게 되었는데, AllMusic에서 그리고 Sputnikmusic에서 평점 만점을 기록하였고 영국의 TERRORIZER 선정 20세기 BLACK METAL 1위를 차지하는 등 진정한 성공을 거둔 위대한 앨범으로 기록됩니다.

 

 

 

 


주1) Ihsahn만은 여기에 끝까지 남은 걸로 되어 있었고 결국 2000년에 Thou Shalt Suffer는Somnium앨범을 내게 됩니다. 이후 Thou Shalt Suffer는 Ihsahn의 다른 프로젝트 밴드인 Peccatum으로 인해 공식적으로 종료 됩니다.

 

뱀발) 참고로 이 앨범은 1999년에 리마스터되는데 앨범 녹음 상태는 약간 호전되었으나 여전히 좋은 편은 아닙니다. BONUS TRACK으로 BATHORY의 A FINE DAY TO DIE와 MERCYFUL FATE의 GYPSY 2곡이 실렸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앨범은 이 1999년도 리마스터 판이죠. 그 이후에 여려번 리마스터 된 앨범이기도 합니다.



 

 

 

 

 

 

INNO A SATANA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