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51. THEATRE OF TRAGEDY - VELVET DARKNESS THEY FEAR

Category : ROCK & METAL | 2017. 8. 26. 22:18

 

 

 

 

151. THEATRE OF TRAGEDY - VELVET DARKNESS THEY FEAR - GOTHIC METAL의 완성

국적: 노르웨이

그룹: THEATRE OF TRAGEDY

앨범명: VELVET DARKNESS THEY FEAR

장르: GOTHIC METAL

제작년도: 1996

레코드사: Massacre

공식홈페이지: http://www.theatreoftragedy.com

멤버리스트: Raymond Rohonyi(Vocals)   Liv Kristine Espenæs(Vocals)

Tommy Lindal(Guitars)   Geir Flikkeid(Guitars)   Eirik T. Saltrø(Bass)

Hein Frode Hansen(Drums)   Lorentz Aspen(PIANO, SYNTHESIZER)

 

 

01. Velvet Darkness They Fear

02. Fair & 'Guiling Copesmate Death

03. Bring Forth Ye Shadow

04. Seraphic Deviltry

05. And When He Falleth

06. Der Tanz Der Schatten

07. Black as the Devil Painteth

08. On Whom the Moon Doth Shine

09. Masquerader & Phoenix

 

 

 

 

 

1. GOTHIC METAL의 시작

 

PARADISE LOSTGOTHIC 앨범(1991) GOTHICPAINLESS에서 여성 소프라노 보컬을 도입합니다. DOOM & DEATH METAL의 사악한 GROWLING 보컬이 주가 이루는 가운데 여성의 청아한 보컬은 묘한 느낌을 주면서 기존의 DOOM METAL보다 더욱더 우울한 사운드를 배가 시키게 됩니다. 이런 면은 METAL 팬들에게, 그리고 같은 METAL SCENEMUSICIAN들에게도 큰 반향을 이루게 됩니다. 이것은 천편일률적인 사운드로 식상함이 대두대고 있던 EXTREME METAL쪽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CATCH하게 된 것이죠.

이로 인해 바로 GOTHIC METAL이라는 GENRE가 탄생하게 되면서 EXTREME METAL SCENE에 여성 보컬리스트들이 서서히 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PARADISE LOSTGOTHIC으로 시작된 GOTHIC METAL은 이번에 소개할 THEATRE OF TRAGEDY에서 또 다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 GOTHIC METAL의 틀을 완성하다

 

1992년 노르웨이에서 결성된 THEATRE OF TRAGEDY는 멤버를 보강하고 각종 DEMO를 녹음하던 중 노래 한곡의 녹음을 위해 여성 GUEST VOCALLiv Kristine을 초대하게 됩니다. 그런데 Liv KristineVOCAL 실력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이들은 생각을 바꿔 Liv Kristine을 정식 VOCALIST로 고용하게 되었고 이것은 THEATRE OF TRAGEDY의 운명을 바꿔놓은 신의 한수가 되죠.

이렇게 멤버를 보강 후 1994년 첫 번째 데모 앨범을 발표하였고, 이듬해인 1995년에 셀프 타이틀 앨범인 THEATRE OF TRAGEDY를 가지고 정식으로 데뷔하게 됩니다.

이 앨범은 GOTHIC 앨범에 있어서 또 다른 반향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전 PARADISE LOST가 보여준 여성 보컬리스트의 도입은 기본에, 일반적인 DOOM & DEATH METAL에서 볼 수 없던 각종 클래시컬한 요소를 도입, 드라마틱한 사운드를 만들어 내면서 GOTHIC METAL의 음악적 발전을 한 단계 더 이끌어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앨범의 진정한 진가는 현재 통용되는 GOTHIC METAL의 기본 틀을 완성했다는데 있습니다. PARADISE LOST를 위시한 초창기 1세대 GOTHIC들은 여성 보컬의 도입이 이뤄지긴 했지만 부분적인 것이었고 (아예 여성 보컬이 없는 GOTHIC METAL들도 많았습니다.) 본격적인 것이 아니었는데 비해 THEATRE OF TRAGEDYLiv Kristine라는 불세출의 VOCALIST를 정규 멤버로 고용하였고 결코 MAIN VOCAL을 서포트 하는데만 그치지 않고 전면으로 나서서 사악한 GROWLING 보컬과 극명한 대비를 이루게 됩니다. 이런 사운드 적으로 기존 1세대 GOTHIC METAL에서 발전된 모습과 전격적인 여성 보컬의 등장으로 인해 이미 2세대 GOTHIC의 기틀은 이 앨범에서 거의 다 완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죠.

 

 

 

 

3. GOTHIC METAL의 완성, VELVET DARKNESS THEY FEAR

 

그리고 1996년에 발표된 이 VELVET DARKNESS THEY FEAR에서 2세대 GOTHIC METAL 스타일을 완성하게 됩니다.

제일 큰 특징인 서로 주고받는 남성의 GROWLING 보컬과 여성 소프라도 보컬의 대비는 이 앨범에서도 여전히 빛을 발하게 되죠. 것도 단순히 여성 보컬을 추가 시킨데 그치지 않고 THEATRE OF TRAGEDY라는 밴드 명칭대로 극장에서 남녀 주인공이 마치 서로 대사를 주고 받으면서 펼쳐지는 비극의 오페라를 보는듯한 구성으로 스타일을 확립시킵니다. 이 앨범 이후로 후배 밴드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되어 GOTHIC METAL = 미녀와 야수식 주고받는 보컬이라는 공식이 완전히 굳혀지게 됩니다.

이런 보컬 주고 받기는 사운드에도 더욱 더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기존 1세대 GOTHIC이 인간이 가진 절망과 슬픔 등을 표현하며 점차 나락으로 침식해 들어가는 우울한 사운드가 기본 특징인데 비해 VELVET DARKNESS THEY FEAR에서는 1세대 GOTHIC 특유의 사운드에 더해 여성 소프라노 보컬에 걸맞는, 느리지만 서정적이면서도 슬프도록 아름다운 사운드가 덧입혀지게 됩니다. 이런 모습은 이미 전작인 셀프 타이틀 앨범에서도 보여줬지만 이 앨범에서 음악적 짜임새가 더욱 더 발전되어 완성된 것입니다. 이렇듯 GOTHIC 특유의 사운드에 서정적인 사운드가 추가됨에 따라 주제도 단순 우울, 슬픔, 절망이 주를 이룬 것을 넘어 사랑이라는 THEME가 추가 되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한 사랑에 대한 찬가 같은게 아닌 사랑으로 인한 비극과 그로 인한 죽음이 주를 이루고 있으니 GOTHIC METAL의 큰 범주는 넘지 않은 것이지요)

 

 

이렇듯 전작의 요소를 더욱 더 발전시켜 하나의 공식을 완성한 앨범이자 THEATRE OF TRAGEDY의 최고 정점에 오른 앨범으로써, 아니 GOTHIC METAL은 이런 것이라는 정의를 완성한 앨범으로써 VELVET DARKNESS THEY FEARROCK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뱀발1) THEATRE OF TRAGEDY의 최고 정점에 올랐단 의미는 이후 앨범들 중에서 이 앨범을 뛰어넘는 앨범이 나오지 못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후 THEATRE OF TRAGEDYLIV CHRISTINE의 파워가 굉장히 강해지게 되며 방향성 자체가 이상하게 가게 됩니다.

 

뱀발2) 6번째 트랙인 Der Tanz Der Schatten만 유일한 독일어로 되어 있는 트랙입니다.

 

 

 

 

 

 

---------------------------------------------------------------------------------

 

 

 

Der Tanz Der Schatten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