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35. FEAR FACTORY - REMANUFACTURE (CLONING TECHNOLOGY)

Category : ROCK & METAL | 2016. 3. 27. 11:06

 

 

 

 

135. FEAR FACTORY - REMANUFACTURE (CLONING TECHNOLOGY) : 계속되는 이들의 실험

국적: 미국

그룹: FEAR FACTORY

앨범명: REMANUFACTURE (CLONING TECHNOLOGY)

장르: INDUSTRIAL & DEATH METAL, TECHNO REMIX 

제작년도: 1997년

레코드사: ROADRUNNER

공식홈페이지: http://fearfactory.com 

멤버 리스트: Burton C. Bell(Vocals) Dino Cazares(Guitars) 

Christian Olde Wolbers(Bass) Raymond Herrera(Drums)

 

 

 

01 .Remanufacture (Demanufacture)

02. National Panel Beating (Body Hammer)

03. Genetic Blueprint (New Breed)

04. Faithless (Zero Signal)

05. Bionic Chronic 

06. Cloning Technology (Replica)

07. Burn (Flashpoint)

08. T-1000 (H-K)

09. Machines Of Hate (Self Bias Resistor)

10. 21st Century Jesus (P*sschrist)

11. Bound For Forgiveness (A Therapy for Pain)

12. Refinery

13. Remanufacture (Edited Version)

 

 

 

 

90년대 ROCK SCENE의 특징이라면 ALTERNATIVE ROCK과 INDUSTRIAL ROCK이 MAINSTREAM을 휩쓸었다는 것과, 특정 음악 GNERE의 특징이 이거다라고 말하기 매우 어려울 정도로, 각 GENRE간의 CROSSOVER가 본격적으로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과히 세기말 적 특징이 ROCK SCENE에 그대로 투영된 것이죠.

이런 특징들을 고스란히 자신의 음악을 통해 표출한 대표적 밴드를 꼽으라면 바로 이 FEAR FACTORY가 될 것입니다. 

찢어지는듯한 SYNTHERSIZER음과 샘플링을 통한 건조한 기계음 그리고 HEAVY하면서 NOISE DISTORTION이 강한 GUITAR 사운드로 이뤄진 90년대의 INDUSTIRAL ROCK의 특징은 그들이 아작냈던 HEAVY METAL과의 접점이 의외로 많은 편이었는데 FEAR FACTORY는 이 두 장르를 융합하여 새로운 INDUSTRIAL DEATH METAL 사운드를 창조해 내게 됩니다. 이들은 음악은 ROCK SCENE에 크게 어필하게 되었고, 95년에 발표한 이들의 2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인 DEMANUFACTURE DEATH METAL적 사운드에 단순히 INDUSTRIAL적 요소를 집어 넣은 게 아닌, 두 GENRE간의 음악의 장점을 멋지게 이끌어 냈을 뿐 아니라, FEAR FACTORY 밴드 자체의 IDENTITY를 확립한 앨범이자 영화 사운드 트랙에도 실리고 빌보드 차트에도 오르는 상업적 성공을 거둔, 이들의 대표작으로 기록됩니다.

 

 

 

95년 DEMANUFACTURE의 이런 성공적인 행보를 거둔 이들은 2년 후인 1997년 새 앨범을 발표하게 되는데, 완전한 새로운 앨범이 아닌 DEMANUFACTURE를 TECHNO REMIX한 앨범을 들고 나와 팬들을 깜짝 놀라게 합니다. HEAVY한 사운드의 FEAR FACTORY가 TECHNO 음악이라니?

 

 

"우리는 여전히 heavy metal 밴드다. 뿐만 아니라 아직 세상이 달라지지 않았으므로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기 위한 우리의 강력한 전복의지 또한 여전하다. 그러나 metal을 어떤 정형화된 틀 속에 가둬놓는 것엔 반대한다. 우리의 분노를 담을 수만 있다면 그것이 techno든 metal이든 가리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당신들은 우리의 다음 앨범에 어떤 음악이 실리게 될지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heavy함은 당연히 기본으로 깔리겠지만." 

 

 

이런 DINO CAZARES의 인터뷰처럼 REMANUFACTURE에 실린 TECHNO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CLUB의 TECHNO음악이 아닌, 불길하고 기괴한 INDUSTRIAL SOUND와 HEAVY METAL에 잘 어울리는, 매우 공격적인 HEAVY TECHNO REMIX로써 오히려 건조했던 DEMANUFACTURE와 달리 GROOVE감이 돋보이면서 정체됨을 거부하고 계속 진화하려는 FEAR FACTORY의 음악적 범위를 넓힌 명작으로 평가 받게 됩니다. 

이렇듯 불길하고도 HEAVY한 TECHNO REMIX가 가능했던 것은 정키 XL, 킹사이즈, DJ 디노 등 유럽의 REMIX 전문가들과 FRONT LINE ASSEMBLY의 멤버인 RHYS FULBER가 참여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는데, 특히 눈 여겨 볼 것은 RHYS FULBER로 그는 단순히 TECHNO REMIX 작업만 도와준 것이 아닌, FEAR FACTORY 공연에도 참석해서 연주를 돕는 등 거의 제 5의 멤버로써 활동을 하게 되죠. 그리고 그는 이 앨범 이후의 각 종 FEAR FACTORY 앨범에서도 그는 물심양면으로 참여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객원 멤버들의 도움을 받아 제작된 REMANUFACTURE는 단순히 DEMANUFACTURE의 곡을 REMIX한 수준에서 그쳤다기 보다는 그냥 새로운 노래의 새 앨범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추구하는 방향이나 음악성이 매우 다릅니다. DEMANUFACTURE는 INDUSTRIAL METAL의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세기말적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이 강하게 느껴진다면 REMANUFACTURE는 SCI-FI적 연구실에서 CLON 연구를 하는데, 이것이 인류의 번영을 위한다기 보다는 뭔가 불길하고 생명경시를 하면서 역시 디스토피아 느낌이 드는 불길함이 듭니다. (어떻게 하든 결론은 디스토피아)

 

이런 끊임없는 자신의 음악적 변화를 시도하고 테스트했던 FEAR FACTORY는 이듬해 정규 앨범인 OBSOLETE를 내놓으면서 또 다른 음악적 변화를 추구하고 성공의 행보를 계속 이어가게 됩니다.

 

 

 

개인적인 뱀발) 처음으로 접한 FEAR FACTORY 음반이자 개인적으로 꼽는 4대 DEATH METAL앨범으로 기록된 앨범이기도 합니다.

 

 

 

 

 

---------------------------------------------------------------------------------

 

 

 

 

REMANUFACTURE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