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19. MAGELLAN - IMPENDING ASCESION

Category : ROCK & METAL | 2014. 7. 29. 10:32

 

 

 

 

119. MAGELLAN - IMPENDING ASCESION : 계속되는 그들의 PROGRESSIVE 항해

국적: 미국
그룹: MAGELLAN
앨범명: IMPENDING ASCESION
장르: PROGRESSIVE ROCK / METAL
제작년도: 1993년
레코드사: MAGNA CARTA
공식홈페이지: http://www.magellansongs.com

멤버 리스트: Trent Gardner(Vocals / Keyboards)   Wayne Gardner(Guitar)
Hal Stringfellow Imbrie (bass)   ALL OF MAGELLAN MEMBERS(Drums)
 

 
01. Estadium Nacional
02. Waterfront Weirdos
03. Songsmith
04. Virtual Reality
05. No Time for Words
06. Storms and Mutiny
07. Under the Wire

 

 

 

이전 글 참조
57. MAGELLAN - HOUR OF RESTORATION (1집)

 

 


1. 90년대 ROCK 음악계는 혼돈 그 자체

 

 

90년대 ROCK 음악계는 과거 어느 때보다 다양한 장르들의 음악들이 MAIN STREAM에 등극하게 되는데, NIRVANA와 PEARL JAM을 위시한 ALTERNATIVE ROCK을 필두로 Trent Reznor의 NINE INCH NAILS가 선보인 INDUSTRIAL ROCK, 그리고 KORN과 DEFTONES를 위시한 NU METAL등이 그것입니다. 

특히 90년대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다른 장르들 간의 이종교배가 활발히 이뤄지기 시작했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장르 나누기가 애매한 밴드들이 많아졌다는 점과 80년대처럼 어느 한 장르가 독식하지 않고 이렇게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혼재된 양상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만큼 사회가 빠르게 발전해 나가면서 팬들의 욕구가 다양해졌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으며, 그 동안 음악계에서 꾸준히 시도되고 보여지고 있던 POST MODERNISM적 특징이 90년대에 이르러서 폭발해 나가는 양상을 보인 것입니다.

이런 다소 혼란스러우면서도 다채로운 음악적 발전과 양상에 불을 지르는 또 다른 장르가 있었으니, 바로 70년대 PROGRESSIVE ROCK을 계승해 METAL과 접목시킨 PROGRESSIVE METAL의 등장입니다. DREAM THEATER의 IMAGE AND WORDS 앨범의 성공으로 어느 날 갑툭튀한 장르의 음악처럼 일반인들은 생각하고 있었지만 PROGRESSIVE METAL의 실질적인 시작은 7~80년대 유명한 TRIO 밴드인 RUSH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으며(지금도 현역입니다.), 그 외 선구자적 밴드들이 토양을 마련해놓은 상태서 나왔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DREAM THEATER도 마찬가지로, IMAGE AND WORDS 앨범이 나오기 전부터 언더그라운드 생활을 하면서 갈고 닦은 실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면서 90년대 PROGRESSIVE METAL의 포문을 열은 것과 동시에 장르를 대표하고 이끌어간 밴드로 된 것입니다. 여기에 90년대 PROGRESSIVE METAL MOVEMENT에 힘을 더한 밴드가 있으니 바로 MAGELLAN이 되겠습니다.

 

 

 

 


2. 더욱 더 발전된 사운드를 보여주고 있는

 

 

이전 MAGELLAN 앨범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MAGELLAN은 DREAM THEATER의 영향을 받은 아류밴드가 아닌 1985년에 결성한 고참밴드이면서 늦은 데뷔 앨범도 DREAM THEATER의 IMAGE AND WORDS앨범 (1992)보다 더 빠른 1991년도에 이뤄졌습니다. 데뷔 앨범인 HOUR AND RESTORATION은 비록 DREAM TEATER의 IMAGE AND WORDS처럼 센세이션을 일으키지는 못했지만 PROGRESSIVE METAL 사운드는 새로운 음악을 갈구하던 팬들에게 크게 어필하게 되었고, POST- PROGRESSIVE ROCK을 추구하던 세대에게 큰 환영을 받게 됩니다. 이런 기대 이상의 반응을 획득한 데 고무받은 이들은 데뷔작 보다 한층 더 발전한 모습을 보인 IMPENDING ASCENDING을 1993년에 발표합니다.


이번 앨범에서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각종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한 노래들이 포진해 있는데, 칠레의 안티아고 정권 붕괴와 아옌데의 군림 사건을 다룬 ESTADIUM NACIONAL, 페르난디도 마젤란의 일대기를 담은 STROMS AND MUNITY가 그것입니다. 이 두 곡은 이번 앨범의 핵심 타이틀들이자 러닝 타임도 11분이 넘어가는 대곡으로써 MAGELLAN이 추구하는 IDENETITY가 무엇인지 극명히 보여주는 사례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MAGELLAN이 역사적 사건만을 다루는 밴드는 아닌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데, SONGSMITH에서는 곡을 만드는 행위를 대장장이가 연장을 만드는 힘든 과정에 비유를 한 노래이며, WATERFRONT WEIRDOS에서는 HOMELESS에 관한 노래를(여기서 유명한 JETHRO TULL의 드러머인 DOAN PERRY가 드럼을 맡았습니다.)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 적으로도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변화무쌍하고 복잡한 PROGRESSIVE 사운드 외에도VIRTUAL REALITY는 POP적인 감각을, 마지막 UNDER WIRE에서는 짧지만, 역대 MAGELLAN 노래 중 가장 METAL적 어프로치를 보이는 등 강약 조절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어 전작과 비교해 볼 때 음악적 풍성함도 갖추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밴드의 선장이자 모든 곡을 작곡하는 TRENT GARDNER가 여전히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곡 전개를 기본으로 귀에 친숙한 음악을 덧붙여 대중적인 면도 신경 썼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작에 비해 우주지향적인 느낌은 감소하였지만 더욱 더 다채로운 방향의 음악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드라마틱한 구성을 남발하지 않고 적당히 이끌어가면서 전체적인 악기의 조화와 탄탄한 곡 구성으로 음악을 이끌어 가는 이런 MAGELLAN의 음악적 구성과 특징은 일반적인 PROGRESSIVE METAL 밴드와 궤를 조금 달리합니다. 이들은 DREAM THEATER에 영향을 받은 PROGRESSIVE METAL밴드가 아닌 70년대 영국 PROGRESSIVE ROCK에 더 근접한 멜로디와 사운드에 가까운 사운드를 보여주는 밴드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DREAM THEATER가 포문을 연 PROGRESSIVE METAL 이후 수 많은 아류밴드들과 달리 SHADOW GALLERY와 더불어서 인정을 받을 수 있음과 동시에 그 어떤 밴드들 보다 70년대 PROGRESSIVE ROCK의 향수를 가진 팬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아무튼 이들의 초대 3대작이자 대중적으로 어필한 두 번째 앨범으로써 이들은 PROGRESSIVE METAL에 족적을 남기게 됩니다.

 

 

 

 

---------------------------------------------------------------------------------

 

 

 

Estadium Nacional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