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108. KREATOR - CAUSE FOR CONFLICT

Category : ROCK & METAL | 2013. 5. 17. 21:36

 

 

 

 

108. KREATOR - CAUSE FOR CONFLICT : 익숙해 보이나 낯선

국적: 독일
그룹: KREATOR
앨범명: CAUSE FOR CONFLICT
장르: THRASH METAL
제작년도: 1995년
레코드사: NOISE RECORDS
공식홈페이지: www.kreator-terrorzone.de
멤버리스트: Mille Petrozza (guitar & vocals) Joe Cangelosi (drums)
Christian Geisler (bass) Frank Gosdzik (guitar)

 

 

01. PREVAIL
02. CATHOLICS DESPOT
03. PROGRESSIVE PROLETARIANS
04. CRISIS OF DISORDER
05. HATE INSIDE YOUR HEAD
06. BOMB THREAT
07. MEN WITHOUT GOD
08. LOST
09. DOGMATIC
10. SCULPTURE OF REGRET
11. CELESTIAL DELIVERANCE
12. STATE OPPRESSION
13. ISOLATION

 

 

 

 

이전글 참조

9. KREATOR - TERRIBLE CERTAINTY  (3집)
86. KREATOR - COMA OF SOULS  (5집)
42. KREATOR - RENEWAL (6집)

100. KREATOR - SCENARIOS OF VIOLENCE  (베스트)

 

 

 

 


충격적인 변화된 모습을 보여줬던 RENEWAL 앨범 발표 이후, 찬반양론을 이끌어냈던 KREATOR, 더 정확히 이야기해서 리더인 MILLE PETROZZA는 90년대 들어서 과거의 음악성에서 탈피, 새로운 90년대 식 THRASH METAL의 음악을 보여주는 행보를 지속하게 됩니다. 그 행보의 2탄으로 1995년에 CAUSE FOR CONFLICT 앨범을 발표합니다.

일단 이 앨범은 또 다른 의미에서 음악의 변화를 예상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 동안 밴드 창설 때부터 같이했던 베이시스트인 ROB과 드러머인 VENTOR가 KREATOR를 탈퇴했고 그 자리에 Christian Geisler(bass)와 Joe Cangelosi(drums)가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리듬 섹션에서 KREATOR라는 밴드의 색채를 공고히 했던 이 둘의 탈퇴로 KREATOR의 음악의 변화는 어떻게 이뤄질지, 그리고 전작에서 확 바꿔버린 음악풍이 또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집중된 CAUSE FOR CONFLICT 앨범의 음악성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RENEWAL 앨범처럼 극단적인 변화를 보여주기 보다는, 과거 KREATOR식의 음악으로 회귀를 꾀하고 있습니다.

과거 80년대 KREATOR의 THRASH METAL은 그야말로 휘몰아치는 살벌한 기타 리프와 스피드의 향연을 보여줬는데 CAUSE FOR CONFLICT 앨범에서도 일단 굉장한 스피드의 음악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2번째 TRACK인 CATHOLICS DESPOT과 3번째 PROGRESSIVE PROLETARIANS에서는 보여주는 SPEED와 RIFF의 과격함은 전성기의 KREATOR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외형적으로 CAUSE FOR CONFLICT 앨범이 과거 KREATOR 전성기 때와 비슷해 보이지만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가 있으니 바로 KREATOR THRASH METAL의 가장 큰 특징이었던 파괴의 미학과 극단의 살벌함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타리스트 Frank Gosdzik이 가입하고 나서부터 리프의 살벌함이 많이 순화되고 유려해지기 시작했다고 하지만 (COMA OF SOULS 앨범의 노래를 들어보면 과거때와 달리 유려한 기타 리프가 진행되는 것을 쉽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CAUSE FOR CONFLICT앨범의 전반적인 리프는 살벌함을 느끼기 보다는 MODERN한 느낌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더 나가 평소에 볼 수 없었던 GROOVE감까지 느껴지기 때문에 음악적인 모습에서 과거의 KREATOR의 막달리는 기타리프의 향현을 맛 볼수 있지만 그렇다고 익숙하지 않은 많이 색다르면서도 독특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다가 초과격 샤우팅 창법을 구사하던 MILLE PETROZZA의 보컬 역시 RENEWAL때의 창법을 보여주고 있어 (성대결절로 인한 목소리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었습니다.) 그런 느낌이 더 가중 되어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즉 외형적으로는 비슷한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결국 낯선 모습의 THRASH METAL의 모습을 취한 CAUSE FOR CONFLICT는 단순히 과거 KREATOR 음악성으로 회귀를 하기 보다는 숨고르기를 하기 위한 포석이었고, 뭐니뭐니 해도 90년대의 새롭고 실험적인 THRASH METAL의 형식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었죠. 이후 OUTCAST 앨범부터는 RENEWAL 앨범 때처럼 다시 많이 변화된 음악을 보여주게 됩니다.

 

 

 

결성한지 10년이 된, 그리고 정규 스튜디오 앨범을 7장이나 낸 밴드가 기존의 음악을 답습할 수 없는 노릇이고, 새로운 시대에 맞게, 그리고 THRASH METAL이 예전과 다르게 ALTERNATIVE ROCK이나 INDUSTRIAL ROCK에 밀려 쇠락하고 있었기에 이런 변화된 음악성을 보여주는 것이 필연적인 것이긴 했지만 골수 THRASH METAL팬들이 생각하는 KREATOR IDENTITY와는 동떨어진 모습들이 계속해서 보여주는 낯선 모습에 그리 좋은 시선을 보내지 않게 됩니다.

 

 

 

 

---------------------------------------------------------------------------------

 

 

CATHOLICS DESPOT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