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광고) 인터넷 쇼핑시대를 널리 알린 야후 코리아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7. 10. 13. 11:11

 

 

CL : YAHOO! KOREA

분류 : 인터넷 쇼핑 광고

종류 : 영상

 

 

 

 

 

 

1.

 

TV 광고의 기본 포맷은 15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잠시 다뤘습니다)

그 15초 안에 핵심 메세지를 전달해야 함은 물론 소비자의 뇌리에 강하게 박히게 해서 기억을 하게 해야 하는 목적을 달성해야 하죠.

이런 한계 때문에 오늘도 광고 대행사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별의 별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고, 그로 인해 오늘도 야근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2. 

 

때는 1990년대 말. 인터넷 IT 혁명이 일어나 세상을 바꾸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지금은 너무나도 당연시 되는 각종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들이 그 당시에 막 태동하고 있었을 때라 사람들에게 이런 서비스는 매우 생소한 것이었습니다.

일 예로 한국의 TV에서는 일주일 동안 집에서 나가지 않고 인터넷으로만 주문을 해서 살아남기 등의 THEME로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정도였습니다. 지금이야 각종 인터넷 쇼핑몰이 엄청 많아 문제될 것이 없었지만 그 당시엔 거의 없었기 때문이죠.

이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당시 인터넷 포털 중 NO.1이던 YAHOO는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게 되었고 이를 광고하게 되었습니다.

 

 

 

 

3.

 

YAHOO!라는 브랜드는 당시 막강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지도 문제는 없었지만, 당시 생소했던 인터넷 웹 쇼핑을 어떻게 알려야 할까가 큰 관건이었습니다.

그래서 나왔던 광고가 바로 이 광고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들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는 것을 내세운 것이죠. 그냥 쉽다고 하면 잘 받아들이지 않을 공산이 크기 때문에 여기에 위트를 집어넣게 됩니다. 할머니의 건강을 생각하는 거 같았던 할아버지가 주문한 것은 드럼 세트였으며 능숙하게 드럼을 치는 할머니와 그 앞에서 빌리진 춤을 추는 할아버지.....

이런 코믹한 반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15초란 짧은 시간에 강한 인상을 박히게 하는데 성공합니다. (이 광고의 성공으로 2편까지 시리즈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단순 설명 방식의 광고였다면 과연 이렇게 성공을 할 수 있었을지 의문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소비자에게 강렬한 인상과 브랜드를 각인시켜라! 라는 명제에 부합한 훌륭한 TV광고의 사례로 기록될 YAHOO! KOREA광고였습니다. (이와 별도로 1위였던 YAHOO! KOREA는 현재 한국서 철수한지 오래되었다는 것이 뭔가 아이러니 하다 할까요?)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