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CI) AUTODESK 새로운 CI는 ORIGAMI STYLE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3. 10. 20. 14:32

 

 

 

 

 

 

 

1. AUTODESK의 새로운 CI 

 

3DS MAX를 비롯, MAYA, SOFTIMAGE등 MAJOR 3D SOFTWARE를 전부 소유하고 있는 3D 업계의 공룡이자 그 유명한 AUTO CAD 이거 하나만으로도 전 세계 엄청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AUTODESK가 2013년 2월 26일 새로운 CI를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의 CI는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자신의 회사 이름을 전면에 내세웠지만 다소 지루하지 않는가? 하는 의견도 있었고 급속도로 변해가는 시장상황에 맞춰서 새로운 다짐을 하기 위해 이번에 CI를 전면 교체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CI의 핵심은 ORIGAMI(종이접기)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왜 하필 ORIGAMI인가? 여기에 AUTODESK 수석 부사장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Chris Bradshaw는 예술과 과학, 형태와 기능의 융합을 보여주기 위함이라 설명하였습니다.

확실히 기계적이고 딱딱한 느낌의 이전 CI들에 비해, 새 AUTODESK CI는 예술적인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2. AUTODESK CI ARCHIVE

 

 

 

 

CAD STUDIO로 역사적 시작을 알린 AUTODESK의 초창기 CI는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까지 사용되었는데 calipers를 모티브로 하여 A자를 표현하였습니다.

 

 

 

 


이후 이런식으로도 변형 사용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 INTERNET 혁명기를 맞이하여 MORDERN INTERNET LOOK의 CI를 바꿨습니다.
MODERN의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SAN-SERIF체를 사용한 것이 POINT입니다.

 

 

 

 

 


이후 새 MILLENNIUM을 맞이하여 현재의 CI를 2013년 초까지 사용하였습니다.
다시 SERIF체를 사용하였지만 장식성이 강한 SERIF체가 아니라서 SAN-SERIF의 MODERN적 느낌도 드는 신뢰감 있고 다소 기계적 느낌이
강한 서체를 사용하였습니다.

 

 

 

 

 


이후 COLOR CHANGE를 다음과 같이 하여 신뢰감을 더욱 더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2013년 2월 ART와 수학의 만남을 강조한 ORIGAMI STYLE의 CI를 발표,

향후 AUTODESK의 지향점을 확실히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3. 하지만 다소 난잡함이 느껴지는 BI들

 

CI가 ORIGAMI STYLE로 바뀜에 따라 SOFTWARE의 BI들도 ORIGAMI STYLE에 맞춰 전격적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CI와 연계된다는 점에서 AUTODESK의 IDENTITY가 통합되 보이며 이들의 앞으로 지향점을 전격적으로 표현하였다는 점에는 높은 점수를 줄수 있지만 각 SOFTWARE간의 구분이 잘 안간다는 점과(특히 M으로 시작하는 MAYA, MOTION BUILDER, MUDBOX의 경우) 고유의 특징이 제대로 느껴지지 못해 다소 난잡함이 느껴지는 점은 아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초창기라 익숙하지 않은점도 감안해야겠지만 이들의 IDENTITY가 강하게 느껴졌던 과거 BI에 비해 임팩트가 약한 것이 아쉽다 하겠습니다.







이런 저의 생각은 다른 사람도 그렇게 생각했는듯 AUTODESK는 CI는 그대로 나뒀지만 각종  PRODUCT LOGO는 얼마지나지 않아 위와 같이 바꾸게 됩니다.

그 와중에 SOFTIMAGE는 단종되었구요.

바뀐 PRODUCT LOGO는 오리가미 스타일 보다는 훨 나아 보입니다.

그래도 MAYA, MOTION BUILDER, MUDBOX는 전보다 더 구분하기 힘들어졌다는것은...

좌로부터  3DS MAX, MAYA, MOTION BUILDER, MUDBOX, AUTOCAD, STINGRAY입니다.

그 외 AUTODESK는 수 많은 제품군이 더 있지만 위에 6개 제품군과 대구를 맞추기 위해 이것만 정리해 올려봅니다.   


CI와 BI를 디자인하다보면 이렇게 이상과 현실의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로 기록될 거 같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