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건축) NAKAGIN CAPSULE TOWER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3. 9. 15. 00:23

 

 

 

 

Project: NAKAGIN CAPSULE TOWER

Location: TOKYO, JPN

Foundation : 1972

Style : Modernism

Architect : KISHO KUROKAWA

 

 

 

 

 

 

 

 

일본의 건축가 KISHO KUROKAWA가 설계한 NAKAGIN CAPSULE TOWER는 주거와 OFFICE를 겸할 수 있는 건축물로 1970년대 착공하여 1972년도에 완성된 건물입니다.

1970년대에는 MODERNISM이 극에 달했던 시대였고, 그것의 특징이 바로 보이는 NAKAGIN CAPSULE TOWERS는 각각 2.3m X 3.8m X 2.1m로 된 150개의 CAPSULE이 CONCRETE CORE에 붙어 있는 구성입니다. 각 CAPSULE은 네 개의 높은 장력 볼트에 의해 두 가지 축 중 하나에 연결되어 있고 교체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NAKAGIN CAPSULE TOWER는 단순한 MODERNISM건축이 아닌, 당시 일본을 휩쓸었던 JAPANESE METABOLISM 사조의 실현이자, 그동안 구상에만 그쳤던 CAPSULE ARCHITECTURE가 아닌 실제 사용을 위해 만들어진 최초의 실 예이기도 했습니다.

JAPANESE METABOLISM을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무리이나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신진대사라는 원래 뜻처럼, 유기체와 외부 세계 사이의 물질과 에너지의 중요한 교류의 상징적인 존재처럼 건축물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개념이었습니다.

 

"건축이나 도시를 골격이 되는 하부구조 Infra 조직과 상부구조가 되는 교환 가능한 부분으로 명확하게 구분하여 후자를 필요에 따라 점차 갱신해나간다. 성장과 미완성을 주제로 하는 사상이다."  by 안도 다다오

 

 

 

 

 

 

 

 

 

 

 

 

 

 

내부 장식은 1960년대의 최신 유행에 따라 꾸며졌습니다. 건축의 축조 당시 처음 사용되었던 가구가 여전히 남아 있는데, 흰색 플라스틱 콘솔 벽의 수납장과 다기능 접이식 의자가 그렇고, 전등과 에어컨 벤트는 보이지 않게 돌려 달리거나 때로는 필요에 따라 겉으로 보이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침대 위의 전화기, 놀라울 정도로 구식 소니 제품인 오픈 릴 테이프 덱과 라디오, 스피커, 그리고 플립 시계와 텔레비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0.9미터 지름의 원형 문은 유일하게 자연광이 들어오는 열린 공간이며 CAPSULE의 IDENTITY를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그 외 화장실과 샤워실, 싱크대는 모두 하나로 모여 있으며, 캐블릿 모양의 문이 달려 있습니다.

 

 

 

 

 

 

 

 

 

 

 

 

 

 

 

 

 

 

각 CAPSULE의 원래 수명은 25년이었는데 그보다는 11년을 더 버텼다고 합니다. 세월이 흐를수록 주거 환경이 악화되자, 건물주들이 건축의 결함, 부식, 석면 사용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면서, 거주자들은 NAKAGIN CAPSULE TOWER를 부수고 재건축을 하기 위해 조합을 결성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ARCHITECT인 KISHO KUROKAWA(1934~2007년)는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불만을 받아들여 건축의 기존 개념은 유지한 채 60년 수명을 고려한 이상적인 캡슐로 재배치되고 재건축되도록 제안했다고 하지만 계속적인 반대와 ARCHITECT인 KISHO KUROKAWA의 사망으로 인해,  NAKAGIN CAPSULE TOWER의 운명은 불확실해졌습니다.

 

 

 

 

 

 

 

 

 

 

 

 

 

 

 

 

 

 

 

 

영원 불멸의 가치를 추구했던 MODERNISM의 건축물의 앞날이 불확실 한 것을 보면 왜 POST- MODERNISM이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이 세상에 영원 불멸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로 쓰일 건축물인거 같습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