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광고) P&G OLAY

Category : AD, DESIGN & WEB | 2010. 6. 25. 23:16



CL: P&G
분류: 생활용품
종류: PRINT








DUBAI의 Saatchi & Saatchi에서 만든, P&G의 OLAY 화장품 광고는 제품의 특성과 요즘 컴퓨터 세대들이라면 다 알아들을 수 있는 CTRL+Z (UNDO)를 엮어서 그 어떤 문구보다 효율적으로 제품의 특성을 광고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광고로 인해 Saatchi & Saatchi는 Dubai Lynx Grand Pix에서 인쇄광고부분에 상을 받기 까지 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런 기발한 광고를 만들지 못할까? 이런 의문을 가지게 되면서 왜 화장품 광고만 나오면 피부가 끝발나게 좋은 여자 연예인들만 나오는가?에 불만을 가지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못 만드는 게 아니라 안 만든다는 것이 맞는 이야기인 것이죠. 솔직히 광고인 입장으로써는 누구나 인정하는 좋은 광고를 만들면서 광고대상도 타고, 더 나가 자신의 네임밸류를 널리 알리는게 좋겠지만 광고의 원래 목적은? 바로 CL의 제품을 잘 팔리게 하는 것임을 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가끔가다 보면 광고만 뜨던가, 그 광고를 찍은 연예인만 뜨고 정작 제품은 안뜨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광고의 목적을 따진다면 그 광고는 실패한 광고인 것이죠. (위의 제품 광고가 실패한게 아니라)

 


자 막상 저런 식의 화장품 광고가 한국에 나왔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과연 소비자들이 인식을 하고 저 제품을 구매할까요? 아마도 광고는 잘 만들었다고 인정들을 하겠지만 제품 판매에 있어서는 장담 못할 것입니다. 왜냐? 아직까지 한국인 특성을 볼 때 제품 속성과 그것을 사용하는 연예인의 모습을 먼저 체크하고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저런 광고 보다는 이 화장품이 어디에 좋고 어떤 기능성을 가지는지 알려주는 광고를 더 선호하며, 또한 VIRAL 마케팅에 화자가 되는 제품을 체크하고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광고의 아이디어 보다는 소비자의 이런 특성에 맞추는 것이 제품 판매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요.

더 쉬운 예로 들자면 여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미나 바비 인형의 패키지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한결같이 핑크색에 유치찬란한 패키지입니다. 그래서 한 디자이너가 정말 디자인적으로도 뛰어난 패키지를 만들어서 시장에 내놓았을 때 반응이 어땠을 거라 생각하십니까? 아이들 입장에서는 저 패키지의 인형은 자신이 생각하는 인형의 패키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시장에선 외면당하고 결국 그 인형의 패키지는 다시 원상복귀되어 핑크색의 유치찬란한 패키지로 바뀌었습니다.

 


즉 이런 면들을 볼 때 우리나라 광고 대행사에서 저런 광고를 못 만드는게 아니라 안 만든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광고 대행사도 외국에서 광고를 만들 때 그들에게 잘 먹히는 유머스럽고 재미있는 광고를 만들면서 깐느에서도 큰 상은 아니지만 종종 상들은 잘 타니까요. 즉 그 나라의 광고의 수준은 그 나라의 소비자들이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외국에서 상탄 광고들을 우리나라 사람 관점에서 볼땐 썰렁하다 저게 뭐야? 저러는 것도 상당수 있으니까요

즉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수준이 그렇다던가 비하하는 건 절대 아니라 그 나라의 민족성과 습성, 선호하는 것 차이에 따라 광고도 따라간다는 소리입니다.

 

 

뱀발) 그래도 DESIGNER입장에서 저 위의 광고는 정말 잘 만들었다고 기립 박수를 안칠 수없네요.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