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광고) PARODY ADVERTISEMENT

Category : AD, DESIGN & WEB | 2007. 3. 26. 14:26



CL: VOLKS WAGEN, TELECHEF ETC

분류: 패러디
종류: PRINT(잡지)



패러디는 '다른 노래에 병행하는 노래'라는 뜻의 그리스어 parodeia에서 유래한 말로써 주로 문학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였습니다. 문학에서 특정 작가의 약점이나 특정 문학유파의 과도한 상투성을 강조해보이기 위해 그들의 문체나 수법을 흉내내는 일종의 풍자적 비평이나 익살스러운 조롱조의 글을 뜻하는 것이었는데 현대에 들어와서는 이런 조롱의 의미보다는 잘 알려진 패러디의 대상의 후광을 힘입어 어떤 의도하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널리 알리거나 패러디 대상의 위엄을 살짝 비틀어 익살스런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주목적이 있습니다. 현대에서 패러디는 이제 중요한 표현의 한 가지 수단으로 완전히 정착되었지요.

이런 비교적 효과적인 표현 수단인 패러디는 광고에서도 많이 쓰였는데, 이는 패러디가 가지고 있는 속성인 원전을 비틈으로 해서 생성되는 해학의 효과가 뇌리에 강하게 남고 오래가기 때문입니다. 어찌되었건 광고의 제일 목적은 소비자에게 많이 노출시켜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한 다음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것인데, 패러디는 그 역할을 손쉽게 그리고 충분히 해내고 있는 것이죠. 이런 패러디 광고는 동양보다는 서양쪽에서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는 패러디와 오마쥬 등에 관대했던 서양의 풍토가 만들어낸데다가 얘네들 광고 자체가 유머스러운, 재미난 광고가 원래 많은데 이런 것과 패러디의 해학이 일맥상통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양의 패러디 광고는 우리가 흔히 하는 패러디 광고보다 더 맛깔스럽고 재미있으며 오호~!! 하는 감탄사를 자아내게 합니다.

그러면 서양애들은 어떤식으로 패러디 광고를 극적으로 활용하는지 그 사례 몇가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로는 VOLKS WAGEN의 NEW BEATLE광고입니다. 그 유명한 BEATLES의 ABBY ROAD앨범 표지를 패러디한 광고로 역대 패러디 광고중 이렇게 매치가 잘 떨어지는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일 정도로 아이디어와 패러디 충실도가 굉장한 광고입니다. 정말 어헛~!! 하도 탄성을 지르게 하는 저 뛰어난 위트가 대단하다고 할 수 밖에 없지요. BEATLES와 BEETLES, 그것도 ABBY ROAD라!!!
이 광고는 그 뛰어난 CREATIVITY를 인정받아 99년 NEW YORK FESTIVALS INTERNATIONAL AD AWARD중 AUTOMOBILE 분야에서 GOLD WORLD MEDAL을 수상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원본인 BEATLES의 ABBY ROAD앨범 표지입니다. 이 ABBY ROAD앨범은 수 많은 후배 밴드들이 패러디한 앨범표지로도 유명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는 에스파니아의 TELECHEF라는 레스토랑의 광고입니다. 그 유명한 NIKE의 JUST DO IT광고를 패러디 했음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새우로 NIKE의 로고를 절묘하게 표현했으며 슬로건도 JUST EAT IT이라.....
이 광고를 본 사람들이라면 이 TELECHEF라는 레스토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아마 어떤 레스토랑인지 꼭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요? 어찌되었던 수 많은 레스토랑들 중에 소비자에게 이렇게 강렬하게 인상을 남기기도 힘들거라 생각이 듭니다.^-^
어찌되었던 이 광고도 그 뛰어난 CREATIVITY를 인정받아 99년 NEW YORK FESTIVALS INTERNATIONAL AD AWARD중 NON-FOOD분야에서 SILVER WORLD MEDAL을 수상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이 필요없는 NIKE의 JUST DO IT원본 광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이 TELECHEF는 이렇게 어니언 링을 가지고 아우디 광고도 패러디 했습니다. DRIVE INCLUDE TELECHEF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는 어느 염색약 회사의 광고입니다. 그 유명한 COCA COLA의 로고를 가지고 이렇게 자신들의 제품의 특징을 잘 살리는 광고를 해버리다니....(COCA COLA의 빨간색마저 염색할 수 있는 강력함!!!) 이 멋진 아이디어.... 패러디의 진수....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이런 식의 광고가 소비자의 뇌리에 장기간동안 남아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이것이 바로 패러디의 힘인 것입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