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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D 기초상식:SPLINE에 관해

Category : 과학,CG,상식 | 2007. 3. 17. 11:58



이전글 참조
1. 3D 기초상식 : POLYGON에 관해



NURBS는 Non-Uniform Rational B-Spline의 약자로써 일종의 컴퓨터에서 곡률을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선(SPLINE) 종류중 하나인데 이 NURBS를 설명하려면 먼저 SPLINE의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먼저 각 SPLINE의 종류와 그에 따른 아주 간단한 설명을 한 다음 NURBS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NURBS 모델링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다루지 못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넘겨야겠군요.(생각지도 않게 더 자세하게 들어갔습니다. -_-)

참고로 컴퓨터에서 구현되는 곡선에 대한 설명은 필연적으로 수학적 함수 공식이 수반됩니다. 저도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이쪽 전문적인 지식은 배제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려고 인터넷 및 컴퓨터 그래픽에 관련된 서적을 뒤져서 정리를 했지만......... 그게 그렇게 쉽게 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더군요. 결국 이쪽 전공이 아니신 분은 뭔 소리하는겨? 하고 전혀 이해 할 수 없으실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 그냥 이런 것이 있고 각 곡선의 특징이 그렇구나 그래서 NURBS가 유용하게 쓰이는구나만 아시면 될 듯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는 이번 포스팅은 그냥 넘어가고 다음 포스팅부터 보셔도 무방할듯합니다. 암튼 제가 생각하고 있는 3D 관련 포스팅중에서 이 포스팅만 어려운 것이니 다음 포스팅은 상식 수준에서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_-;;



자료출처:
GRAPHICS LIVE 2001년 8월호
http://www.copyeditor.co.kr/reference/char-font/bezier.htm
http://210.94.177.75/laser/lecture/cadcam1/ch3.html
http://fiadot.com/wiki/home/moin.cgi/3D_bf_eb_be_ee_c1_a4_b8_ae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gdicpp/GDIPlus/aboutGDIPlus/linescurvesandshapes/cardinalsplines.asp

길어서 MORE로 처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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