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 : 새글

(MV) SQUARE의 기술력을 과시한 EYES ON ME

Category : MUSIC & MOVIE | 2018. 3. 2. 12:27

 

 

 

 

콘솔 게임 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은 FINAL FANTASY 7의 후속작으로 나온 FINAL FANTASY 8 (1999년, PS1)은 더욱 화려한 그래픽과 신 시스템을 내세워 판매량부터 일본 내에서 역대 FINAL FANTASY 시리즈 중 최다를 기록했고 전 세계적으로도 800만장 이상을 기록한 작품입니다. 

 

당시 SQUARE의 기술력을 유감없이 발휘한 게임으로도 유명한데, 이 작품부터 게임 상의 캐릭터들이 8등신으로 나오게 되었고 이후 FINAL FANTASY들 캐릭터는 게임에서 리얼 사이즈로 나오게 되는 등 (FF9 제외) 비주얼 적으로 이후 FINAL FANTASY 시리즈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이 FINAL FANTASY 8의 3D CG 수준은 실제 영화에서나 볼법한 무게감 있고 과장 없는 리얼한 움직임을 보여줬는데 이것은 당시 게임계에서 이전까지 상상을 할 수 없었던 수준이라 영화가 아닌 게임에서 이 정도 수준을 볼 수 있다는데 다들 놀라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FINAL FANTASY 8은 게임 그래픽 및 게임 내 영상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명작으로도 추앙받았습니다. 더불어 SQUARE는 게임계 최고의 VISUALIST로 인정받게 됩니다. (현재로 치면 BLIZZARD의 CINEMATIC 영상급으로 화제를 몰고 온 것이지요)

특히 무도회 영상은 MOVIE 레이어에 게임 POLYGON 레이어를 덧 씌웠기 때문에 게임 영상 도중에도 캐릭터들을 조작할 수 있게 해서 많은 게임 유저에게 엄청난 찬사를 받게 했습니다. 그리고 시리즈 사상 처음으로 THEME SONG을 도입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EYES ON ME였습니다. 

 

 

EYES ON ME는 FINAL FANTASY 8의 주제인 사랑을 잘 살린 WONG FEYE의 노래도 좋았는데다가 작중에서는 스퀄이 우주에 떠돌던 리노아를 구해서 라그나로크에 탑승해 지구로 돌아갈 때의 배경음악으로 재생되어, 게임 유저의 마음을 울린 감동적인 연출로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선진적이었던 SQUARE의 게임 내 동영상과 이벤트 SCENE 그래픽을 바탕으로 뮤직비디오가 제작되었는데, 아름다운 노래와 함께 시대를 앞서가는 환상적인 그래픽으로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해 주었으며 신규 팬 유입을 이끈 큰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이 뮤직비디오는 게임팬들 뿐 아니라 게임을 잘 모르던 일반인들에게도 크게 어필하게 되어 이들을 신규 유저로 이끌어냈다는 것이 고무적이었습니다. 

여담으로 이때 SQUARE는 3D 주력 S/W를 ALIAS에서 MAYA로 바꾸었는데 이 영상으로 인해 일반인들에게까지 MAYA가 어떻냐느니, 당시 MAYA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던 NUBRS가 어떻냐느니 알려질 정도였죠. 그리고 이 EYES ON ME 뮤직 비디오 때문에 3D로 입문하는 사람이 속출할 정도로 이쪽 분야에서도 큰 센세이션을 일으킨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이런 게임의 성공과 맞물린 EYE ON ME 뮤직비디오는 일본 비디오 게임 산업과 그 미래를 언급할 때 마다 등장하는 단골손님이 되었으며, 주제가인 Eyes on Me는 50만장 판매에 1999년 일본에서 게임 음악 사상 처음으로 골든 디스크(올해의 외국곡)까지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인류 보편적 주제인 사랑을 노래하면서 당시 3D 그래픽의 극한을 보여줬던 EYES ON ME. 당시 1999년대 상황을 생각하면서 올려봅니다.

 

 

 

 

 



FAZZ 블로그의 모든 저작물들은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조건변경허락조건 하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ZZ 블로그는 IE, FireFox, Opera 등의 주요 브라우저 모두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All contents on FAZZ's Blog are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 License
Best viewd with all browsers - FireFox, IE, Opera and more...